원제 しんくんとへんてこライオン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9년 3월 5일
ISBN: 978-89-491-1202-2
패키지: 양장 · 변형판 · 32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129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고단샤 출판문화상, 일본 그림책 대상 수상에 빛나는
일본 그림책의 거장 초 신타의 상상을 뒤엎는 변신 사자 이야기
‘난센스의 제왕’이라 불리며 사랑을 받고 있는 일본 그림책의 거장 초 신타의 기상천외한 상상력이 돋보이는『콩이와 변신 사자』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콩이와 변신 사자』는 초 신타의 작품에서만 볼 수 있는 톡톡 튀는 개성과 상상을 뒤엎는 이야기 전개로 읽는 이들의 배꼽을 쥐게 한다. 이 책은 일본에서 나오는 유아 계간지 「해님, おひさま」에 연재되어 큰 인기를 모으며 「변신 사자」시리즈로 총 8권이나 출간되었다. 도무지 무엇으로 변할지 예측 불가능한 이상한 사자가 ‘이번에는 무엇으로 변신할까?’ 궁금해 하며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길 때마다 아이의 상상력이 커지고 즐거움도 배가 될 것이다.
▣ “우아, 변신 사자가 틀림없어”
아이들은 가만히 있는 사물보다 가지각색으로 모양을 바꾸는 사물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이 책은 길을 가는 콩이 앞에 사자가 나타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사자는 머리에 쏴쏴 물을 뿌려 꽃봉오리를 만들고 밤에는 하늘로 슈웅 올라가 달이 되기도 하고, 몸을 또르르 말아 달팽이가 되기도 한다. 이럴 때마다 콩이는 큰 소리로 외친다. “우아, 변신 사자가 틀림없어!”
반복되는 구조 속에서 요리조리 변하는 변신 사자를 따라 가며 아이들은 엉뚱한 상상의 세계를 경험하고 마음껏 웃을 수 있다. 터벅터벅, 어슬렁어슬렁, 철퍽철퍽 등 의성어와 의태어의 반복적인 사용은 풍부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린 시절 변신 로봇이나 이리저리 모양을 바꾸는 인형을 갖고 싶어 했던 어른들도 다 함께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 엉뚱한 변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원색의 조화
초 신타의 특징인 강렬한 원색과 과장된 그림은 이번 작품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초록색의 강한 원색의 배경 속에서 커다랗고 노란 사자의 표정과 몸짓은 더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아이들이 손으로 쓱쓱 그린 듯한 초 신타만의 그림 기법은 이 책을 보는 아이들로 하여금 변신 사자에 더욱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이 작품은 작가가 처음 의도했던 그림의 방향성을 존중하기 위해 여타의 다른 그림책들과는 달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페이지를 넘기며 읽게 만들었다. 초반에는 다소 어색한 페이지 넘김에 익숙하지 않겠지만 금세 초 신타의 기상천외한 작품 세계에 매료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