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Economics for beginners
글 라라 브라이언 | 그림 페데리코 마리아니 | 옮김 고정아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발행일: 2020년 10월 29일
ISBN: 979-11-9018-348-2
패키지: 변형판 247x157 · 128쪽
가격: 15,000원
시리즈: 어스본 코리아,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 목차
4쪽 경제학이 뭐예요?
6쪽 경제란 무엇인가요?
8쪽 경제학자는 무엇을 공부하나요?
10쪽 경제학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3쪽 제1장 | 부족한 자원
23쪽 제2장 | 시장
37쪽 제3장 | 선택하기
51쪽 제4장 | 생산, 수익, 경쟁
67쪽 제5장 | 경제 제도
75쪽 제6장 | 거시 경제학
91쪽 제7장 | 국제 무역
103쪽 제8장 | 중요한 질문들
118쪽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
120쪽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122쪽 낱말 풀이
124쪽 경제학에 관련된 직업들
125쪽 찾아보기
128쪽 만든 사람들
경제학을 제대로 알면 세상을 이해할 수 있어요!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사회> 교양서
◆ 초등 <사회>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경제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요!
시장의 변화와 흐름부터 경제의 개념, 사람들의 선택과 소비에 대한 이해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경제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시장과 경제』가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시장과 경제에 관한 여러 개념, 사회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사회> 교과서 속 경제의 기본 개념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시장과 경제에 관련된 사회 현상 전반에 대해 알려 준다. 더불어 시장과 경제에 관련한 다수의 사회 문제들을 여러 가지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며 경제에 관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시장과 경제에 관한 능동적인 고민을 하며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경제가 어렵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경제가 무엇인지 몰랐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재밌게 시장과 경제를 이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기회비용, 수요와 공급의 법칙, 국제 무역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시장과 경제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교과 연계
3-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6-1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총 여덟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경제의 기본 개념에서 시작해 시장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경제가 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목조목 풀어 나간다. 수요와 공급의 개념부터 사람들의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이란 무엇인지, 왜 나라들이 관세 때문에 서로 싸우는지 등을 살펴본다.
공동체를 이루어 생산하고 거래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경제라고 한다는 정의부터 알려 준 다음, 제1장에서는 ‘부족한 자원’ 때문에 사람들은 살아가기 위해 무언가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시장’에 관해 알아본다. 사람들이 무언가를 만들고 사고파는 과정에서 가격이 생기고, 그것을 얼마나 사고 싶어 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것을 살펴본다. 제3장 ‘선택하기’에서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는지를 알아본다. 제4장 ‘생산, 수익, 경쟁’에서는 기업이 수익을 최대로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독점과 과점은 무엇인지 익힌다. 제5장에서는 ‘경제 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한정된 자본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나누어 주어야 하는지, 경제를 정부와 시장 어디에서 책임져야 하는지 등 경제 제도에 관한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제6장 ‘거시 경제학’에서 정부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정부의 선택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두루 살펴본다. 제7장 ‘국제 무역’에서는 관세에 관해 알아보고, 세계화로 정말 모든 사람이 더 좋은 물건을 싸게 사서 더 잘살게 되었을지 생각해 본다. 마지막으로 제8장에서는 무역 전쟁과 부의 불평등, 지구의 자원 고갈 등 몇 가지 문제를 살펴본다. 시장과 경제에 대해 알고 난 다음,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장과 경제에 관한 생각을 정리해 본다. 부족한 자원에 대한 선택에서 시작되어 수요와 공급, 시장의 가격이 형성되는 과정, 개인과 기업과 정부의 경제 제도와 국가 간의 무역까지 아우르며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경제 개념을 익혀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도울 것이다.
◆ 세계와 연결된 경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고민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시장과 경제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 국가와도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짚어 주고, 선택과 기회, 시장의 가격, 관세 등 다양한 경제 상식들을 함께 알려 준다. 또한 경제학자들이 던지는 다양한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 볼 수 있다. ‘몇 월에 태어나는 게 가장 좋을까?’, ‘무엇이 기근을 일으킬까?’, ‘인플루언서들은 왜 돈을 벌까?’, ‘처음 생각한 답을 바꾸는 게 좋을까?’ 등 언뜻 경제학과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런 질문들도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경제학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는지, 경제학에 관한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경험하고, 어린이들은 대화에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정리하고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총생산(GDP), 실업률, 독점과 과점 등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와 관련된 사회 이슈도 제시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시장과 경제에 관련된 사회 문제들을 여러 가지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며 고민해 볼 수 있다. 시장과 경제에 대해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경제학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경제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실제 일어났던 상황 예시와 그림은 경제와 관련된 사건과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사회 현상까지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