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화재 안전 이야기
원제 Fireboy To The Rescue!
워서 부제: A Fire Safety Book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1년 12월 21일
ISBN: 978-89-491-8250-6
패키지: 변형판 210x254 · 36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44
수상/추천: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불의 특성부터 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을 두루 알려 주는 지식 그림책
집에서, 학교에서, 백화점에서
불이 났을 때 119에 신고하는 요령부터
안전한 탈출 방법까지
어린이가 꼭 알아 두어야 할 화재 안전 지식을 코믹하게 담아냈다.―《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말풍선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 아주 재미있게 들어맞는다.―《북 리스트》
어린이를 위한 화재 안전 지식을 담은 지식 그림책 『불똥맨, 불이 나면 어떡하죠?』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우리 삶에 꼭 필요하지만 조심히 다루지 않으면 위험한 불의 특성부터 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을 두루 알려 주는 어린이 교양서이다. 유머러스한 글과 그림으로 잘 알려진 그림책 작가 에드워드 밀러가 뉴욕 소방서 화재 예방 교육팀의 어린이 화재 안전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지었다.
『불똥맨, 불이 나면 어떡하죠?』는 재미난 캐릭터와 만화처럼 익살스러운 구성으로 자칫 딱딱하게 느끼기 쉬운 화재 안전 정보를 흥미롭게 전달하는 책이다. 불똥맨이라는 재미있는 캐릭터를 등장시켜 화재 안전 지식을 재미나게 알려 준다. ‘집에 불이 나면 어떡하지?’, ‘소방관은 어떻게 불을 끄지?’, ‘불이 난 방 안에 갇히면 어떡하지?’, ‘옷에 불이 붙으면 어떡하지?’처럼 화재에 관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들을 유머러스하면서도 명쾌하게 보여 준다. 아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을 재미있는 효과음 글씨와 웃음을 자아내는 만화 속에 화재 예방에 관한 정보를 알차게 담아, 불이 나면 어떡하나 걱정하는 아이들은 물론이고 불의 위험성을 아이들에게 알려 줘야 하는 부모와 교사들에게도 유용하다.
권말에는 꼭 알아 두어야 할 화재 안전 수칙과 비상 대피 방법에 대해서 실었다. 불이 나기 쉬운 물건과 장소를 점검하고 ‘우리 집 비상 탈출 계획’을 세우는 법을 알려 줘서 아이들이 스스로 불조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또 소방 방재청에서 제공하는 안전 교육 정보와 소방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안전체험관, 소방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소방 박물관도 소개하고 있다.
◎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불,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쓸 수 있을까?
어린이 안전을 위해 꼭 챙겨야 할 것이 바로 화재 안전 교육이다. 전기, 가스, 유류, 담뱃불, 방화 등 화재의 원인이 더욱 다양해진 오늘날에는 화재에 대처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 둘 필요가 더욱더 높아졌다. 텔레비전 뉴스나 신문에서 화재 사고를 접한 아이들은 불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기 쉽다. 해마다 겨울철이면 불조심 캠페인이 열리고, 학교와 유치원에서는 화재 안전 교육과 체험 활동에 힘쓴다.
이 책의 장점은 불똥맨이라는 재미있고 친근한 캐릭터를 통해 화재 안전 지식을 전달해 어린이 독자들이 화재 안전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불은 음식을 만들고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켤 때 필요하니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알려 주는 식이다. 먼저 불의 특성을 알려 준 다음, 불이 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불이 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을 차례차례 소개한다. 탈출할 때 알아 두어야 할 정보, 119에 화재 신고를 하는 요령, 불이 나기 쉬운 물건과 장소, 갖춰 두어야 할 소방 장비, 비상 대피 계획 등을 꼼꼼하게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