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2년 4월 20일
ISBN: 978-89-491-2503-9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20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3
분야 경제/역사
수상/추천: 2015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 신간 추천
1 우리나라 이름은 대한민국, 코리아
나라도 사람처럼 태어나고 죽는대!
우리나라는 이름이 여러 개야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옛 나라의 흔적을 찾아봐!
더 알아보기: 우리나라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었을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나라를 빼앗긴 시절: 1910~1945년
마라톤 선수 손기정을 아니?
나라를 빼앗겨서 벌어진 일
만세, 대한 독립 만세!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양반의 나라, 조선 그리고 대한 제국: 1392~1910년
옛날 서울 구경을 해 볼까?
우리는 날마다 조선 사람들을 만나!
네가 만일 조선에 태어났다면
더 알아보기: 조선의 신분 제도
조선이 왜 양반의 나라냐고?
더 알아보기: 양반 노릇 참 어렵네!
한자 공부는 힘들어
세상에서 제일 쉽고 편한 글자
조상을 섬기고 예의를 지켰어
더 알아보기: 우리 생활 속에 남아 있는 유교 풍습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코리아의 이름을 알린 고려: 918~1392년
고려에서 코리아로!
고려의 대표 상품, 고려청자
더 알아보기: 고려청자 만드는 법
고려 사람들은 불교를 믿었어
고려의 절은 지금과 달랐어
고려 사람들은 정말 대단해!
더 알아보기: 팔만대장경 만드는 법
네가 만일 고려에 태어났다면
고려는 여자가 살기 좋았어
더 알아보기: 손변의 재판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다투며 큰 삼국과 통일 신라: 기원전 57~935년
우리나라가 세 개나 된다고?
백제가 가장 먼저 힘을 떨쳤어
고구려가 가장 넓은 땅을 차지했어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어
신라 대신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고구려 땅이었던 북쪽 땅은 어떻게 되었을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6 우리 겨레의 첫 나라, 고조선: 기원전 2333~기원전 108년
고조선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고조선을 뒤이어 많은 나라가 일어났어
고조선의 원래 이름은 조선이야
우리 땅 북쪽에도 단군의 자손이 살아
모두 우리나라야!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부터 시작된다. ‘대한민국’, ‘코리아’, ‘코레’, ‘코리’ 등 우리나라를 부르는 여러 이름이 있는 것처럼, 5천 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우리나라의 이름은 대한제국, 고려, 통일신라, 고조선 등으로 계속 바뀌었지만 결국 그 모두가 우리 민족의 역사임을 이야기한다. 흔히 역사 공부는 시대순으로 먼 옛날부터 현대까지 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독특하게도 그 순서를 반대로 뒤집는다. 우리와 가까운 시대부터 살펴봄으로써 역사 속 사건들이 우리와 먼 지식이 아니라 우리 엄마와 아빠,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우리 조상들의 실제 삶이었음을 느끼게 해 준다.
다음 장에서는 일본에 주권을 빼앗겼던 일제 강점기에 나라의 독립을 이루고자 애쓴 사람들을 만나 보고, 이어 ‘양반의 나라’로 불렸던 조선의 각종 제도와 풍습, 우리글 훈민정음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본다.
고려는 우리나라의 영어 명칭인 ‘코리아’라는 말의 유래가 된 나라다. 빛나는 문화유산인 고려청자의 특징과 제조법을 알아 보고, 불교가 국교이기에 스님의 지위가 높고 남녀가 평등했던 고려 사회의 모습과 몽고의 침입에 맞서 만든 팔만대장경 이야기도 소개한다. 다음은 우리나라가 여러 나라로 나눠져 있었던 삼국시대다. 한강 유역을 가장 먼저 차지하고 꽃피운 문화를 일본에 전해준 백제, 한반도 북쪽과 만주 벌판에서 강인한 기상을 떨치며 중국의 침입을 여러 차례 막아 낸 고구려, 한반도 안쪽의 경주에 터를 잡고 조금씩 성장하여 결국 삼국을 통일하고 통일 왕국을 세운 신라까지 조목조목 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 민족의 첫 나라인 고조선을 다루며, 최초의 국가가 생겨난 과정, 고조선의 철기 문화가 한반도에 준 영향, 원래 조선이었던 고조선이 지금의 이름을 가지게 된 이유 등 교과서에서 만날 수 없는 재미있는 교양 상식도 놓치지 않는다.
고조선까지 살펴 본 이 책은 우리와 같은 역사를 공유한 북한을 소개하면 끝을 맺는다. 현재부터 과거로 향했던 이야기가 다시 현재로 돌아오면서 과거의 모든 면면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으며, 지금의 우리 모습은 다가올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임을 알려 준다.
사회 5-2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사회 5-2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