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All about feelings
글 펠리시티 브룩스 | 그림 마르 페레로 | 옮김 송지혜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발행일: 2023년 2월 8일
ISBN: 979-11-9089-638-2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97.8x246.7 · 32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어스본 코리아
‘감정’과 ‘관계’를 건강하게 다루는
행복한 아이를 위하여!
오락가락 내 기분, 괜찮은 걸까요?
왜 부글부글 화가 날까요?
슬프고 속상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중한 감정, 슬기롭게 다루는 방법
마음속 다양한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며 친구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시리즈가 출간되었어요.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과 관계를 상황별 예시를 들어 알려 주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통해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며 원만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줘요. 또한 <부모님을 위한 조언>이 함께 실려 있어서, 어린이가 감정과 관계를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양육자가 아이를 다독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안내해 주지요. 여러 가지 상황 속 마음 처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읽어 나가는 사이, 자존감이 단단해지고 건강한 마음이 자라며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 나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해요!
이 책은 어린이가 여러 가지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감정에 이름을 붙인 다음,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기획되었어요. 아이들에게 ‘기분이 어때?’라고 묻는다면,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지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들여다봐요. 그리고 그 감정을 사물에 비유하거나 색깔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그런 다음, 왜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이유를 살펴보아요. 또한 글과 그림으로 묘사된 상황을 살펴보고, 등장한 친구가 어떤 감정을 느낄지 함께 생각해 보기도 하지요. 때때로 감정은 변하거나 뒤섞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무척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도 알려 줘요. 모든 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렇게 느낄 만하다는 사실을 전해 준 다음에는 그러한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이야기해요.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말하기, 1부터 10까지 세기, 조용한 곳에 들어가기, 스스로 안아 주기, 감정 일기 쓰기 등 감정을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줘요. 자신의 감정에 공감을 얻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지요. 자신의 감정을 다루고 표현할 수 있게 되면 가족과 친구, 선생님과 원만하게 소통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답니다.
◆ <토닥토닥 속마음 솔루션> 따라해 봐요!
어린이가 집, 유치원이나 학교, 놀이터 등에서 가족, 친구, 선생님과 마주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았어요. 각 상황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등장하고 이들은 각기 다른 감정을 갖고 있지요. 어린이는 책 속 친구와 자신 사이에 닮은 모습을 발견하고 공감하기도 하며, 스스로 감정을 되짚어 보고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을 익힐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어떤 감정일까요?’, ‘이런 감정이 들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 물음에 참여하며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몸짓으로 타인의 감정을 읽어 내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마음을 키울 수 있게 되지요.
감정을 다루는 다양한 활동과 솔루션도 소개했어요. 슬픈 마음이 들거나,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때 감정을 풀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따라해 보세요. 마음 처방을 보고 좋아하는 활동을 골라서 즐기며 낯선 감정을 적절하게 풀어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지요.
◆ <전문가의 핵심 조언> 부모님도 함께 노력해요!
어린이의 감정 교육에 대해 양육자가 기억해야 할 사실과 부모님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어요. 어린이가 감정을 잘 다스리고 조절해 나가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감정에 동요되지 않는 부모님의 성숙한 도움이 밑바탕이 되어야 해요. 일상적인 대화에서 감정 단어를 사용하는 것부터 감정 폭발을 방지하거나 감정 회복을 도울 수 있는 물건들을 준비해 주는 실제적인 방법까지 안내해 줘요. 전문가의 친절한 조언을 보며 책에 나온 활동을 함께 하거나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 아이들은 낯선 감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 감정 표현법을 배우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