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동화의 마법사 안데르센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안데르센의 동화 스물한 편으로 읽는 안데르센의 일생

원제 The Perfect Wizard: Hans Christian Andersen

제인 욜런 | 그림 데니스 놀란 | 옮김 민수경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0년 3월 17일

ISBN: 978-89-491-8239-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3x280 · 44쪽

가격: 9,000원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33

분야 경제/역사, 문화/예술


책소개

동화 작가 안데르센의 일생과 안데르센의 삶이 녹아 있는 그의 대표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는 색다른 형식의 전기


편집자 리뷰

칼데콧 상 수상 작가 제인 욜런이 들려주는

동화처럼 아름다운 안데르센의 일생

 

각각의 페이지마다 글과 관련된 「미운 오리 새끼, 「벌거벗은 임금님 등 친숙한 안데르센 동화를 인용한 전기. 판면을 가득 채운 삽화가 고단한 삶의 세세한 면을 부드럽게 누그러뜨린다.―《뉴욕 타임스》

 

신중하게 작성된 글과 꼼꼼하게 마련한 자료로 세심하게 가다듬은 작품이며, 동화의 아버지를 향한 사랑스러운 헌정이다.《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안데르센의 삶과 안데르센의 유명한 이야기를 분위기 있는 그림과 함께 보여 준다. 대단히 훌륭한 이 그림책은 안데르센의 삶에 대해서 들려줄 뿐 아니라 안데르센이 살아가면서 겪은 일들이 그의 이야기에 얼마나 많이 나타나 있는지도 보여 주고 있다. (…) 책을 읽는 내내 안데르센의 책 중에서 신중하게 고른 인용문을 발견할 수 있다.《거울 속으로 어린이 책 리뷰》

 

 

유치원과 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한 지식 그림책 「지식 다다익선」 시리즈 33권 『동화의 마법사 안데르센』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위대한 동화 작가 안데르센의 일생과 안데르센의 삶이 녹아 있는 그의 대표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는 색다른 형식의 전기이다.

《뉴스위크》로부터 ‘미국의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이라는 호칭을 얻은 작가 제인 욜런이 가난한 구두장이의 아들로 태어나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작가가 되기까지, 한 편의 동화 같았던 안데르센의 인생을 들려준다. 동시에 이 책은 「미운 오리 새끼」, 「공주님과 완두콩」, 「벌거벗은 임금님」 등 안데르센이 쓴 이야기 중에서 인간 안데르센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을 각색해서 함께 보여 준다. 안데르센의 일생과 경험이 반영된 동화 스물한 편을 함께 읽다 보면 안데르센의 삶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안데르센은 어린 시절 어머니에게 들었던 옛이야기들이며, 아버지가 읽어 주었던 책들, 감명 깊게 보았던 연극을 비롯해 살아가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소재로 삼아 동화를 썼다. 책에 대한 안데르센의 애정은 「천국의 정원」에 등장하는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도서관을 가진 왕자님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못난 외모와 가난 때문에 수줍음이 많았던 안데르센의 모습은 「미운 오리 새끼」 속의 못생긴 아기 오리를 닮았다. 「공주님과 완두콩」에서는 어렸을 때 자신이 사실은 귀족이라고 거짓말을 했다가 놀림을 받았던 안데르센의 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또 「은화 한 닢」에서 막 만들어진 은화 한 닢이 넓은 세상을 보겠다며 떠나는 장면에서는 배우가 되고 싶어 코펜하겐으로 향하는 안데르센의 기대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쓴 제인 욜런은 1968년 『황제와 연』으로 칼데콧 명예상, 1988년 『부엉이와 보름달』로 칼데콧 상을 수상한 어린이 책 작가이다. 그림을 그린 데니스 놀란 또한 『공룡의 꿈 Dinosaur Dream』으로 골든 카이트 북 상, 『성을 짓는 사람 The Castle Builder』으로 프랑스의 제피어 상을 받은 화가로, 이 책에서는 섬세하고 몽환적인 그림으로 동화 작가 안데르센의 삶을 잘 보여 준다.

 

◎ 동화 작가 안데르센의 동화 같은 삶

안데르센은 1805년 4월 2일, 덴마크 오덴세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구두장이였고 어머니는 세탁부였는데, 글자를 모르던 어머니가 들려주던 옛이야기와 아버지가 읽어 주는 책과 희곡을 들으며 자라났다. 일곱 살 때 부모님과 함께 보게 된 연극에 매료되어 배우가 되려는 꿈을 품은 안데르센은 열네 살에 배우가 되기 위해 코펜하겐으로 갔다. 안데르센은 글쓰기에도 열중해서 자기 돈을 들여 첫 번째 책을 출판하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일을 계기로 문법 학교에서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어린 아이들과 함께 공부한 끝에 대학에 입학하였고, 두 번째 책을 펴내어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1834년에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을 펴내고 유명해지면서 동화 작가가 되었다. 그 후 안데르센은 150편이 넘는 동화를 썼으며, 전 세계 어린이들을 꿈꾸게 만든 위대한 동화의 마법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안데르센은 자서전에 “나의 삶은 한 편의 아름다운 동화, 풍요롭고 행복한 동화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가난한 구두장이의 아들로 태어나서 오래도록 사랑받는 동화 작가가 되었던 안데르센의 삶은 한 편의 동화로 보기에 충분하다.


작가 소개

--

제인 욜런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시절부터 희곡과 시를 썼다. 대학 졸업 후 출판사에서 일하다가 전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1968년 『황제와 연으로 칼데콧 명예상, 1988년 『부엉이와 보름달로 칼데콧 상을 받았다. 《뉴스위크로부터 ‘미국의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이라는 호칭을 얻었다. 『나의 삼촌 에밀리, 『강물이 흘러가도록, 「토드 선장 시리즈 등 200권이 넘는 책을 썼다.

 

--

데니스 놀란 그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나 미국 산 호세 주립 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공룡의 꿈 Dinosaur Dream으로 골든 카이트 북 상, 『성을 짓는 사람 The Castle Builder으로 프랑스의 제피어 상을 받았다. 브루스 코빌이 다시 쓴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과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해 수십 권의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다.

--

민수경 옮김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미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하였다. 상상력을 키우는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있다.

"민수경"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