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게임을 그만둘 수 없어!
출판사: 고릴라박스
발행일: 2014년 7월 14일
ISBN: 978-89-6548-141-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82x243 · 184쪽
가격: 9,500원
시리즈: 마인드 스쿨 8
분야 만화
게임을 멈출 수 없는 소년의 게임 중독(과몰입) 탈출기!
어른들은 모르는 300만 초등학생의 고민 이야기
이번에는 ‘게임’에 푹 빠져 버린 소년의 고민을 담았다!
300만 초등학생이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과 문제를 함께 나누고, 스스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 8권이 비룡소의 만화 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8권에서는 매일 공부만 하던 소년이 우연히 게임에 빠지게 되면서 엄마, 친구들과 갈등을 겪는 이야기를 다룬다.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여 일상생활에서 부작용을 겪는 아이들과, 이로 인해 양육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모님에게 똑똑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전달한다.
「마인드 스쿨」은 2008년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100대 의학자’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기획하고, 네온비·김미영·김민희·이윤희 등 웹툰과 출판 만화의 인기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 탄탄한 스토리와 귀여운 그림이 돋보이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천편일률적인 기존 학습만화와 달리 웰메이드 기획 만화로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아이들이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 1권부터 3권까지 대만에 저작권이 수출되었고, 중국과 태국, 말레이시아에도 아직 출간되지 않은 10권까지 선판매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부모가족을 향한 아이들의 ‘편견’을 다룬 9권은 8월에 출간 예정이다.
1화 일 등만 하는 아이
2화 게임 속 세상이 좋아!
3화 복수자
4화 안나의 비밀
5화 새로운 시작
천근아 선생님의 토닥토닥 한마디
작가 후기
“지금, 당신의 아이는 행복합니까?”
세계 100대 의학자 천근아 교수가 던지는 물음
소아청소년 정신의학의 권위자 천근아 교수는 학교 폭력이나 왕따 같은 사회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부모에게도 말 못할 고민을 안고 있는 아이들이 과연 행복할까? 이러한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부모는 얼마나 될까? 천근아 교수는 많은 아이와 부모를 직접 상담하면서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성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그 해결책으로 ‘만화’를 선택했다. 평소 만화를 즐겨 읽는 두 아들의 모습을 보고, 만화라면 아이들이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직접 찾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를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제대로 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아이와 부모의 물음에 근본적인 답을 제시한다.
단 한 권도 빠뜨릴 수 없다!
재미를 한껏 살린 웰메이드 만화
다소 진지하고 교훈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인성’이라는 주제를 아이들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국내 인기 만화가들이 스토리와 그림 작업에 참여했다. 이번 8권에서는 발군의 개그 센스와 섬세한 작화로 잘 알려진 이윤희 작가가 글‧그림을 맡았다. 고전 『박씨전』을 코믹하게 재해석한 만화 『어화둥둥 내 보르미』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준 이윤희 작가는 이번 『마인드 스쿨』 8권에서도 자신만의 개그 센스와 탄탄한 연출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게임을 통해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요즘 아이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이제는 그만하고 싶어도 그만할 수 없을 정도로 게임에 푹 빠져 버린 주인공의 심리를 탁월하게 묘사해 냈다. 생동감 넘치는 게임 장면들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등장인물들 또한 보는 재미를 더한다.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각 권마다 작가와 주제가 달라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쏠쏠한데, 만화의 기본인 ‘재미’를 잡기 위해 많은 고민을 기울였다. 권별로 다양한 스토리와 개성 있는 그림체는 기존 학습만화와 차별되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 준다는 평을 듣고 있다. 권말에는 「마인드 스쿨」에 참여한 작가들의 후기를 실어, 미처 말하지 못한 뒷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재미를 한껏 살린 만화를 보며 이야기에 공감하다 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바른 인성을 체득할 수 있고, 부모들의 인성 교육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이다.
독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획한 인성 만화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좋은 인성을 길러 주고 싶지만,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해야 할지 대부분 난감해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좋은 인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인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고민은 무엇일까? 「마인드 스쿨」은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기획 단계에서부터 독자 참여에 심혈을 기울였다. 비룡소 홈페이지 및 카페,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아이와 학부모의 고민부터 제목 선정까지 다양하게 독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 때문에 「마인드 스쿨」의 스토리는 굉장히 현실적이고 실제 우리 아이들이 학교나 가정 등에서 흔히 겪을 법한 소재들의 독자 의견으로 가득 차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
● 8권 줄거리
반에서 일 등을 놓치지 않는 모범생 도현이는 학원과 과외 때문에 늘 바빠서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반 아이들이 ‘소드마스터’ 게임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호기심을 느낀 도현이는 자연스럽게 이 게임을 접하게 된다. 엄마 몰래 늦게까지 게임을 하면서 레벨을 올린 덕분에 친구들도 많이 사귀게 되자 도현이는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되고, 급기야 학원을 빠지거나 게임 아이템을 현금으로 결제하기에 이르는데……. 과연 도현이는 게임 과몰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