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날아오는 야구공!
먼저, 야구공 둘레에 실을 몇 번 감아 테이프로 실을 고정한다. 공이 절대로 빠져나오지 못할 정도일때 실 뭉치를 잡고 야구공을 철봉 위로 걸쳐지도록 한다. 이제 야구공이 정확이 나의 배꼽 높이에 매달리도록 하고 실을 묶은 뒤, 실 뭉치를 끊는다. 이제 야구공을 코 높이까지 올린 후 팽팽해졌을 때 공을 놓는다. 자, 이 야구공이 내 얼굴을 강타하더라도 가만히 있어보자. 이 야구공은 절대로 얼굴을 손상시키지 못할 테니! 한 가지 주의점은 원래 있던 곳에서 가만히 있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앞에 나간다면 안면 강타의 위기가 생긴다. 야구공이 절대로 내 얼굴을 치지 못하는 까닭은 처음에 있던 힘만 가지고서 왔다갔다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얼굴 보호대를 사기 위해 용돈 털이를 하는 바보짓은 하지 않기를…
대체 건전지
우리가 간식으로 먹기 위한 레몬을 먹지 말고 3개만 모으자. 만약 간식으로 받지 않는다면 과일 가게에서 사자. 산 레몬을 미리 먹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먼저 시리얼 상자를 잘라 알루미늄 포일로 감싼다. 이 알루미늄 조각을 레몬에 하나씩 찔러 넣고, 알루미늄 꼭대기에 클립을 끼운다. 그 다음 구리관을 레몬에 하나씩 찔러 넣어 알루미늄과 붙지 않게 하면서 가까이 한다. 이제 이렇게 쌍둥이 레몬 건전지 3개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럼 이 레몬 3개에 이름을 붙이자. 간단하게 A, B, C라고 하든지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사, 구토, 변비라고 지어도 된다. 어떻게 지어도 상관없다. 구분하기만 쉽다면 괜찮다. 나는 1, 2, 3이라 붙일 것이다. 이제 이 1번 레몬의 알루미늄은 2번 레몬의 구리, 2번 레몬의 알루미늄은 3번 레몬의 구리, 3번 레몬의 알루미늄은 1번 레몬의 구리에 이어준다. 그 다음 알루미늄과 구리를 이어준 줄을 딱 절반으로 끊어준다. 알루미늄과 구리가 애타게 사랑을 찾는 것을 무시하며 건전지를 뺀 시계에 전선을 연결, 구리에서 나온 전선을 시계의 양극 쪽에 연결한다. 이 시계는 몇 시간은 버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레몬에 붙여놓은 부속품을 모두 떼어내고 당장 식사를 해도 괜찮다. 먹는 것에 정신 없는 나머지 구리와 알루미늄까지 먹는 일이 없도록! 이 레몬에는 산이 들어 있다. 그래서 레몬은 매우 시다. 알루미늄과 구리는 서로 다른 금속이므로 구리는 항상 양 전극, 아루미늄은 음 전극이되므로 산을 통해 전자들이 알루미늄에서 구리로 흐르는 것이다.
빌 아저씨와 함께 생각해요! 보다 훨씬 두꺼운 책으로, 더 많은 실험 내용과 지식이 담긴 책. 과학자이자 배우인 빌 나이의 책은 정말로 재미있다. 다른 사람들도 꼭 읽어볼 수 있다면 좋겠다.
오봉초 4학년 최 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