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에서 온 편지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22 | 한정기 | 그림 유기훈
연령 8~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8년 9월 18일 | 정가 11,000원

이책은 지식 다다익선 시리즈 중 한권이다.

그동안의 시리즈 중 특히 반가운 이유는 우리나라 작가가 우리나라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금은 생소한 남극의 세종기지 이야기를 삼촌이 두 조카에게 매달 보내는 편지를 통해서 소개한다.

남극의 자연환경,동식물, 계절적 특징은 물론이거니와 세종기지의 생활모습,대원들의 모습등을 쉽고 재밌게 소개하고 있다.

만약 이 책이 남극의 세종기지에 대해서 단순한 서술을 하거나 설명하려 했다면 정말 재미없는 책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편지로 매월 세종기지의 모습과 재밌는 에피소드등을 전해주기 때문에 더욱 재밌게 책을 즐길수 있다.

남극의 자연과 동식물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과학적 지식은 편지글 주변에 그림에 맞는 부연설명으로 자세하게 표현되어 지식다다익선이라는 말이 실감나게 깊고 다양한 정보까지 얻을수 있다.

세종기지에 대한 말만 들어보았지 어른인 나조차도 세종기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모르고 있었다.

남극대륙의 남셰틀랜드 군도의 킹조지섬에 위치한 세종기지,

빨간색 컨테이너 박스로 이루어진 세종기지,

과학자뿐만이 아니라 의료대원,조리대원,중장비대원,기계설비대원등 여러분야의 월동대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세종기지 등

세종기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던 사실들.

뿐만 아니라 킹조지섬에 위치한 여러나라 기지 대원들이 1년에 한번씩 남극 올림픽을 열고 우정을 나눈다는 사실까지~

세종기지에 대한 많은 사실들을 책을 통해 알고 나니 생소했던 남극과 세종기지가 더 친숙하고 가까이 있는 느낌이 들었다.

아이도 이름만으로 알던 세종기지를 자세히 알고 나서는 세종기지에 한번 가보고 싶다는 포부를 가졌다.


책의 뒷장에는 남극의 동식물에 대한 사진과 설명도 있고,


대원들의 하루일과와 세종기지가 생기기까지의 과정도 설명이 되어있다.

팁으로 세종기지의 주소와 세종기지를 만날수 있는 인터넷 주소도 함께 있다.

극지 연구소 http://www.kopri.re.kr/

눈사람클럼 http://cafe.naver.com/poletopole2(극지연구소 공식카페)

극지연구소에 들어가서 보니 북극의 다산기지에 대한 자세한 소개도 있어서 또 하나의 큰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다산기지를 알고 나니 지식 다다익선 시리즈 중 또 한권의 책이 기대된다.

혹시 ‘북극에서 온 편지’라는 책도 나오지 않을까…하는 작은 희망을 가져본다.

책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아이들에게 꿈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 이번에 우리 아이에게 세종기지에 꼭~한번 가보고 싶다는 열망을 준 이책이 더 많은 아이들에게 읽혀지길 바라는 나의 희망도 적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