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호야는 한글떼기에 돌입하면서….
며칠동안 자음과 모음 익히기에 몰두했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글자 구조 익히기…..즉, 자음과 모음의 구조를 익히게 된답니다..
딱히 구분하자면 그렇구요…ㅎㅎ
해보면 며칠 동안 해 본것과 크게 별반 다른 것을 없는 듯한 느낌이랍니다..*^^*
하지만 조금더 세부적으로 들어가기는 하네요..*^^*
오늘 필요한 그림책은
비룡소 창작 그림책 26 자음 숨은 그림찾기 ‘고슴도치야, 무얼 보니?’
글/그림 : 정지영 정혜영
미술을 전공한 자매의 글과 그림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히트랍니다…!!
일단 책을 읽어야겠지요..^^
하지만 역시나 호야는 이야기 보다는 한페이지 차지하고 있는 ‘모음’에 눈이 먼저 가 있네요..*^^*
‘모음’에 숨어있는 여러가지 동물들, 식물들, 그리고 사물들…….. 찾기에 바쁘답니다.
이렇게 먼저 몸풀기 눈풀기..*^^*
그리고 책 속의 동물들 단어카드를 만들어 준비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단어카드의 단어들을 찾아봅니다. 고슴도치, 너구리, 다람쥐, 라마, 말,,,,,제비, 참새,,,,,,호랑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단어카드에 써 있는 동물들의 이름을 찾아내어 짝을 지어주었답니다.
고슴도치 카드는 도슴도치에 끼워주고… 너구리 카드는 너구리에 끼워주고…..
이렇게 호랑이까지 짝을 지어주었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단어 놀이를 준비해 둡니다.
간단하게 만들수 있고, 그 효과는 돈주고 산 교재 부럽지 않답니다..ㅎㅎ
자자~~~ 두 장을 준비합니다..!!
한 장은 동물들의 단어를, 또 한 장은 동물들의 사진이나 컷자료를…
이렇게 준비합니다..^^
단어가 쓰여진 부분은 하나하나 오려둡니다.
들춰보는 단어카드가 되는 것이지요..^^
단어의 종이를 그림 위에 붙여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겠지요..!!
단어와 그림이 붙였을 때 일치 해야 한다는 것….. !!
그리고 저는 들추기에 쉽도록 살짝 홈도 만들었답니다..^^
단어는 아직 읽지 못하는 호야…이 것을 보더니 신났답니다.
물론 익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ㅎㅎ 들춰보고, 그림을 보고 동물의 이름을 말하는 단점이 있네요..*^^*
서서히 고쳐지리라 믿습니다.. 암요~~~!!
이렇게 오전 시간을 보내고……………..
오후에 공부를 하고 싶다는 호야에게… 다른 것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바로 글자 구조 익히기죠..!!
끝소리가 같은 단어와 첫소리가 같은 단어를 찾는 것이랍니다.
책 속에 나온 동물 중 10마리의 동물이름이 주어지고,
동물들의 이름 옆으로… 4가지의 단어들을 써줍니다.
그리고 호야가 주어진 단어를 읽어보고, 끝소리와 같은, 또 첫소리와 같은 글자를 찾아봅니다…
처음엔 조금 어려워 하더니..하나를 풀어 보더니..어떤 느낌인지 알았나보더라구요..
그 다음은 술술~~~
이것이 바로 글자구조를 익히는 것이었답니다.
같은 소리가 다른 단어에도 있고, 또 다른 위치에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지요..
호야도…
“엄마, 이거 나비에 있는 건데….”
“엄마, 호랑이 할 때 나오는거다..^^”
“이건 다리 할때..기다란 기차가 나무옆을 지나 다리를 건 널 대 그 다리지요….”
이렇식으로 그 동안 읽었던 책 이야기, 그리고 배워왔던 단어들의 글자를 기억해 내더라구요..*^^*
이쁜 녀석..!!
우리 호야 이쁘게 색칠까지 했답니다..*^^*
그리고 …………….. 읽어보고, 글자의 위치를 이리저리 바꾸어도 봅니다..^^
그리고 호야가 찾아든 것은 오전에 만들었던 단어 들춰보기 카드..^^
그리고 열심히 읽어보네요…..
이렇게 하면서 단어를 더 많이 알아가겠지요..!!
사진은 안보이지만 책에 대한 정보는 얻어갑니다
귀엽네요
좋은 활동 사진이 보이질 않아서 아쉬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