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타르크 영웅전 로마편
1. 로물루스, 로마의 위대한 건국자 플루타르크 원작 / 문성호 그림
고릴라박스
많은 사람들이 로마에 대해 관심이 큽니다. 어린이들도 만화나 이야기로 잘 알고 있죠. 이 책 시리즈는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문인, 플루타르크의 영웅전을 원작으로 한 만화입니다.
그리스-로마 영웅들의 모험을 담고 있지요. 이번 첫 번째 편은 로마의 위대한 건국자 로물루스에 대한 만화와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로마를 세운 로물루스는 어떤 모험을 했을까요?
<영웅의 모험 : 로물루스>
왕의 손자였던 로물루스와 레무스. 외할아버지의 형제인 아물리우스는 권력에 대한 욕심 때문에 로물루스와 레부스를 강가에 버립니다. 늑대의 젖을 먹고 자란 아기를 발견한 목동은 아기를 키웁니다. 돼지치기가 된 두 소년은 커서 알바(나라)를 떠나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갈등이 생깁니다. 싸움에서 진 레무스는 로물루스에게 죽고, 로물루스는 후회를 합니다. 로물루스의 로마는 점점 성장하여 엄청난 권력을 가진 나라가 됩니다.
로물루스 왕은 알바 시민에게 지배자를 뽑게 만듭니다. 홀연히 사라진 왕은 퀴리누스 신으로 신격화 됩니다.
<나의 생각>
로마를 세운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었다. 로물루스에 대한 책은 많았지만 쉬운 만화로 이해도 잘 되었던 것 같다. 돼지치게에서 왕, 그리고 다시 신이 되기까지의 로마 건국자의 모험 이야기, 책을 보는 재미가 있다.
2013.8.2.(금) 이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