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행사.수업 후기

남원도통초등학교/3학년 2반 국어수업/온책읽기-건방진 도도군

-수업을 마친 소감

건방진 도도군을 통해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 등을 길러주려고 온책 읽기 도서로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도도군의 도도한 성격에서 발현된 재미있는 앞부분을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매우 재밌었습니다. 탈출할 때 야와 그인간에게 오줌을 누는 부분은 정말 압권이었지요.

- 성공적이었던 사례

책이 길기 때문에 여러 시간에 걸쳐 아이들과 진행했는데 3학년 아이들에게 줄글이 거의 처음이다보니 통독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통독으로 하다보니 아이들이 이야기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그리고 챕터가 끝나는 중간중간 이야기를 간추려 물어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저절로 이야기의 내용을 사건의 흐름에 맞춰 요약할 수 있게 되어 3학년 국어 교육과정과의 연계 역시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이지 못했던 사례

다만 통독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가 읽을 때는 시간이 너무 늘어지기도 했고 건방진 도도군의 1부 격이라 할 수 있는 도도의 탈출 장면이 끝난 후 도도가 거리에서 고생을 하는 부분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서 교사가 통독하고 아이들이 읽으며 들을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내가 만든 수업자료 워크지

수업 전 돌아보기 활동지를 만들어 아이들이 책 표지 속에 숨은 비밀을 찾고 그걸 활용하여 책을 고르는 독자로써의 능력까지 갖출 수 있게끔 이끌었습니다.(위에 그림으로 첨부)

책을 읽은 후 골든벨 문제도 내었습니다. 아래는 아이들에게 낸 골든벨 문제입니다.

————————————————————————————————————————————

1.도도의 첫 번째 주인은 두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 이름 두가지는 무엇인가요?

야,사모님

2.이 책은 1992년에 어린이 책 발전을 위해 제정된 이 상을 받았는데요. 이 상은 무엇일까요? 황금도깨비상

3.도도가 주인에게 버려진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뚱뚱하다고 지나가는 다른 사람들에게 핀잔을 듣자 주인이 기분 나빠서

4. “야”는 도도 말고도 여러 마리의 개를 기르다가 버렸는데요. 그 4마리의 개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도도,미미,파파,라라

5.우리 주위에는 버려진 채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는 개들이 많은데요. 우리는 그 개들을 뭐라고 부르나요?

유기견

6.도도가 집으로 돌아갈 때 미미는 도도에게 별명을 하나 붙여줬어요. 그 별명은 무엇일까요?

건방진 도도군

7.‘어머니’집에서 도도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아지

8.도도처럼 버려졌던 라라는 어떤 종류의 개였나요?

푸들

9.미미는 ‘어머니’와 ‘미미’가 공통점을 두가지 가지고 있어서 동반자가 되었다고 말했어요.

한가지는 둘다 버림 받았다는 것, 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는 무엇이었나요?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것

10. 사람들은 애완견이 짖는 것을 싫어해서 이 수술을 시키기도 한대요. 미미가 받을 뻔 했던 이 수술은 무엇인가요?

성대 결절 수술

11.도도가 누렁이와 뭉치를 만난 장소는 어디인가요?

휘청거리

12.도도가 휘청거리에서 찾은 첫 번째 동반자는 누구였나요?

상자 줍는 할머니

13. 도도는 첫 번째 동반자인 상자 줍는 할머니와 돌아다니던 중 사고를 당했어요.

사고 후에 도도가 간 곳은 어디인가요?

동물 보호소

14. 동물보호소에서 도도는 한 친구와 커다란 싸움을 했는데요. 누구였나요?

번개

15.도도는 무엇을 찾기 위해 돌아다녔나요?

동반자

16.도도는 동물보호소를 나와서 농아인들을 위한 도우미 견으로 훈련받았는데요.

농아인들을 위한 도우미 견을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보청견

17.도도는 지은씨를 만나 새로운 이름을 가졌어요. 그 이름은 무엇인가요?

초롱이

18.도도는 드디어 새로운 동반자를 만났습니다. 그 동반자는 누구인가요?

수진이와 수진이 어머님

19.도도가 ‘야’의 집에 살았을 때 이 음식을 특히 좋아했어요.

이 음식은 무엇인가요?

치즈가 잔뜩 들어간 쇠고기 볶음,쇠고기 통조림

20. 이 책을 쓴 작가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강정연

—————————————————————————————————————————————————

-아이들과 함께 한 소중한 순간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아이들이 뭉치가 두번 버림받는 과정을 들으며 자신은 절대 그런 어른이 되지 않겠다고 이야기하고 강아지나 고양이 등 생명을 책임지는 것이 얼마나 무거운 책임감인지를 깊이 깨달은 순간이었습니다.

책을 모두 읽고 아이들과 함께 자신이 길러보고 싶은 강아지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굶주렸던 뭉치나 누렁이, 도도의 상황을 생각하며 강아지 앞에 꼭 사료 그릇을 만들어주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책을 제대로 이해했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 외 적용하고 싶은 수업 아이디어

1. 당신은 나의 동반자입니까?

 

애완견 도도가 주인이 아닌 동반자를 찾아 헤매는 책 내용에서 가져온 게임입니다.

당신의 친구를 사랑합니까를 변형한 게임으로 1명은 술래고 나머지는 의자에 앉습니다. 그러니까 의자는 인원수보다 하나 적어야겠죠? 당신은 나의 동반자입니까라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하면 대답한 사람의 양 옆이 자리를 바꾸고, 아니오라고 대답하면 그럼 누가 동반자입니까라는 술래의 질문에 청바지 입은 사람이요. 라고 대답하면 청바지 입은 사람들이 자리를 바꿉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자리를 바꿀 때 술래는 빨리 한 자리를 찾아앉고, 혼자 서있게 되는 사람이 다음 술래가 됩니다.

2. 사진과 이름 뒤집기 게임

주인공 도도가 개이고, 책의 내용 중 다른 종류의 개도 많이 나와서 생각한 게임입니다.

우선 학생들을 2팀으로 나눕니다. 그래서 한 팀은 글씨가 위로 나오게 하고, 한 팀은 사진이 위로 나오게 하라고 미리 말해둡니다. 그 뒤 한쪽면에는 개의 종별로 사진이 나와있고, 다른 한면엔 그 종의 이름이 적힌 종이 여러장을 가운데 흩어 놓고 아이들이 달려들어 일정한 시간동안 뒤집게 하는데 그 시간이 끝난 후 사진과 이름 중 많이 나온 팀이 승리합니다.

그리고 게임이 끝난 후에는 사진만 보고 개의 종류를 맞추는 퀴즈도 낼 수 있습니다.

 

3. 유기견에게 편지 쓰기

책 속에 나오는 유기견은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버려진 뒤 강제로 안락사 당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의 유기견들은 더러운 위생상태로 고픈 배를 이끌고 거리를 배회하다 죽어가지요.

그런 유기견, 특히 동네에서 만나본 유기견들을 대상으로 편지를 쓰게 함으로써 이 세상이 인간만이 아닌 동물과 어울려 살아가는 곳임을 깨닫게 하고 버려진 유기견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합니다.

이런 활동은 2학기 되어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싶네요.^^

  1. teacherlove
    2019.8.10 2:24 오후

    책 표지를 보고 책을 고르는 독자의 능력까지 기를 수 있도록 계획하신 부분이 참 인상깊습니다. 더불어서 책의 표지를 살펴보고 책 속의 내용을 미리 예상해 보는 활동이 더 들어가면 어떨까 싶네요.^^

    URL
  2. jeong913
    2019.8.9 9:48 오후

    비공개 댓글

    URL
  3. 연낭자
    2019.7.12 3:43 오후

    비공개 댓글

    URL
    1. 강마동
      2019.7.24 10:11 오전

      비공개 댓글

      URL
      1. 연낭자
        2019.9.4 5:33 오후

        네. 활용하셔도 되요.^^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