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스쿨버스 12 -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 비룡소]

연령 8~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4월 25일 | 정가 8,000원
수상/추천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 외 8건

전 세계 어린이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이죠. 이번 책은 신기한 스쿨 버스 3년 만의 신작으로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문제」를 주제로 삼고 있네요.

작년 한국을 방문한 작가 조애너 콜, 브루스 디건이 한국 어린이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아 이번 12권에 한국 어린이를 등장 시켰다고 합니다.
신기한 스쿨 버스 12권에 탑승한 한국 어린이의 이름은 ’준’이랍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과 부모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어린이 과학 그림책 시리즈에 우리나라 친구가 등장하게 되어 무척 뿌듯하더군요.
읽는 아이도 우리나라 친구가 등장하니 더 친근감을 느끼고 말이죠.

요즘 한창 지구와 관련된 책을 관심있게 읽고 있는 아이에게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문제를 다룬 이번 책은 요소요소마다 관심이 가는 과학 지식이 담겨 있어 학습 효과까지 한층 더 높일 수 있었답니다.

북극의 옛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하는 이야기와 북극의 얼음이 얼마나 녹았는지 지도를 통해 그 범주를 나타내었는데 지구의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는데 정말 효과적이었어요.

지구 온난화로 인한 날씨의 변화·생태계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이상 기온으로 봄이 실종 된 듯 한 날씨를 직접 경험한 터라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지구가 아파하고 있는 신호들에 멀리 있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답니다.

 

이런 과학 지식을 아이들에게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프리즐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함께 직접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나섭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 가스에 대해 설명하고, 온실 효과란 무엇인지 흥미진진한 모험과 함께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파헤쳐 갑니다.

이 책이 특히나 마음에 들었던 건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는 문제의 결말에 있습니다.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이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쉽고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여 교육적 효과를 더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아픈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이라는 공감을 형성해 준답니다.

지구를 위한 일이 특정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거창한 일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누구든지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이라는 것을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보고, 환경과 지구를 살리는 일을 실천하는 방법을 표현해 봤답니다.

일명, 지구 온난화 막는 특급작전!!!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 쓰고】
아픈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너무도 많다는 걸 알게 됩니다.

환하게 웃는 지구의 모습을 잃지 않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생활 속 작은 실천 잊지 맙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