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중고학년 글쓰기 공부에 딱 입니다

시리즈 논픽션 단행본 | 임사라 | 그림 남궁선하
연령 10~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8년 8월 22일 | 정가 9,500원

 

초등3학년 딸애 읽으라고 준비한 책입니다.

우리애가 어휘력이 약해서 글쓰기 역시 약합니다. 일기도 겨우겨우 장수만 채워가고 길어야 3줄쓰는 독서카드 쓰기도 정말 겨우겨우 쓰고 있어서 모든 과목 공부의  최종적 결론이 논술이 되는 요즈음 ,엄마된 입장으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글쓰기 시간만 되면 죽을 상인 은혜, 글쓰기도 일등이 아니면 성이 차지 않는 주혜, 책과는 담을 쌓은 만화광 창대.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점을 글쓰기 탐정단으로 활동하면서 고쳐나가게 되는데 그 문제점을 살펴볼까요?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

 

무엇에 대해 글을 써야 할지 막막하다

 

몇 줄만 쓰고 나면 금세 할말이 없어진다

 

책을 읽지 않아 글쓰는데 필요한 지식이 부족하다

 

글을 쓰는데 필요한 자료를 주로 인터넷에서 찾는다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지 못한다

 

주제와 동떨어진 글을 쓸때가 많다

 

글을 쓰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한번 쓴글은 다시 고쳐쓰지 않는다

 

 

정말 우리주변에 많은 아이들이 이런 문제를 다 느끼고 있을 것이고 글쓰기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거에요.

장편동화로 이미 황금도깨비상을 받은 바 있는 작가가 이 3명의 아이들과 셜록홈스가 등장하는 소설을 읽고 초등학생이 글쓰기에서 저지르기 쉬운 문제점을 하나씩 짚어가면서 글쓰기를 해보는 과정을 통해 색다른 글쓰기 세계를 만나게 해주는 내용입니다.

일기나 독후감이 아닌 설명문이나 반박문 같이 논리가 필요한 글쓰기를 잘할수 있는 방법을 3명의 아이들을 통해 일러주면서

글쓰기란 무엇인지 배우고 자신들의 글을 멋지게 고쳐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를 위해 셜록홈스가 나오는 소설의 내용을 가지고 토론을 하게되는데 “사건압축파일” 이란 페이지를 통해 소설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기때문에 굳이 셜록홈스가 나오는 소설을 읽지 않았더라도 은혜,주혜,창대와 선생님이 하는 얘기를 잘 이해할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사건압축파일” 속의 여러 셜록홈스 소설들을 읽어본다면 더 좋은 독후활동이 되겠지요.

 

임사라 선생님이 소개하는 글 잘 쓰는 방법이란 이렇습니다.

논리적 사고력 키우기

입체적으로 독서하고 책 속에서 답을 찾기

나의 글쓰기 문제점을 파악하기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전략적인 글쓰기

글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상상하고 짜임새 있고 목적과 대상에 맞는 글쓰기

많은 자료를 찾아 글의 품격을 높이기

효과적인 자료배열로 완성도 높이기

3-3-1 전법으로 남과는 다른 글쓰기

 

글쓰기의 방법을 모든 아이들을 동일 정도수준으로 보고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이 아니고 3단계의 글쓰기 단계를 지닌 아이들을 대상으로 그 아이들이 쓴 글을 고쳐나가는 방식을 사용한 것이 우리 아이의 글쓰기 수준에 맞출 수 있어서 좋습니다.

논리와 창의력을 강조한 글쓰기의 방법으로 여러가지 구체적인 방법(자료 찾기, 퇴고의 방법 등)을 제시해 나의 글쓰기에 적용해 보기가 쉬워요.

임사라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여러가지 글쓰기 방법 중에

 

인터넷으로 찾은 자료를 정리하는 수준의 글이 아닌 여러가지 종류의 책을 읽고 내 생각으로 정리해서 나의 글을 쓰는 것

3-3-1 방법으로 한번쓴 글을 여러번 퇴고하고 다시 써 보는 것

 

위의 두가지는 엄마도 글쓰기의 주의사항으로 생각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학년이 높아지면서 점점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어린이들이 많아질텐데 “설록홈스와 글쓰기 탐정단”이 글쓰기의 재미를 만들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엄마가 먼저 읽고 내 아이의 글쓰기 약점을 바로 잡아줄 수 있는 책도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