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데오의 보물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1월 19일 | 정가 11,000원

아메데오는 아빠는 화가이고, 엄마는 장거리 전화기 회사의 임원이다.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하자 아마데오는 엄마를 따라 새 학교로 전학을 오고 새 동네로 이사를 오게 된다.

아메데오는 이름 없는 외톨이가 되어 혼자 생활을 하게 되고, 어느 날 윌리엄 윌콕스가 아메데오에게 말을 걸어 온다.

윌리엄은 아메데오의 옆집인 젠더 할머니의 집에 가게 되고, 둘의 우정은 거기서부터 시작하게 된다.

윌리엄의 엄마는 남의 재산을 대신 처분해 주는 일을 하는데, 젠더 할머니의 집을 처분하는데 거기에서 윌리엄이 엄마를 돕게 되고, 아메데오도 그 일에 합류하게 된다. 외톨이인 아메데오에게 그 일은 호기심으로 가득차며 신나는 일의 시작이었다.

집을 처분하는 일을 도와주며 아메데오의 눈에 띈 의문의 모딜리아니의 그림 <달 여인>의 어마어마한 비밀이 밝혀지게 된다.

그 의문의 비밀은 모두에게 연결되어 있었다.

 

미술관 관장으로 있는 피터 반더발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게 되고, 피터는 아버지의 장례식을 치르고 돌아오게 된다.

짐이 많아 거절하는 피터에게 어머니는 구지 금속 상자를 가져가라고 하신다.

어머니의 부탁에 마지못해 피터는 금속상자를 가져오게 되고, 피터는 공항에서 금속 상자를 열어서 그곳에 있는 아버지의 자서전을 보게 된다.

아버지의 자서전은 특별한 내용이 없이 마무리가 되지 않은 채 끊겨서 있어서 피터는 별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집에 도착해서 침대 밑에 넣어둔다.

집으로 돌아온 피터는 퇴폐 미술 전시회 준비에 바쁘게 생활한다.

독일 국민에게 근대 미술의 부도덕함을 가르치기 위해 뮌헨에서 퇴폐 “미술” 전시회를 열게 되고, 전국의 지역 미술관 다섯 곳 중에 피터의 미술관이 뽑히게 된다. 사실 피터는 신청서를 작성할 때만 해도 그 많은 미술관 중에 시보이건의 미술관이 뽑히리라는 생각은 없었다.

피터는 자기의 미술관이 뽑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미식 축구 챔피언 결정전과 올림픽에서 동시에 우승하고 로또까지 당첨된 것 같았다.

피터의 기분이 읽혀지는 부분이었다.

정말 로또의 확률보다 훨씬 더 그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게 된 피터의 기분은 얼마나 좋았을까?

자주는 아니어도 사람들에게 이런 기분좋은 일들이 가~~끔이라도 생기면 세상 살아갈 맛이 날텐데 말이다.

 

피터는 시보이건에서 열리게 된 역사적인 전시회를 역사적인 보물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한때 금지된 것들’ 전시회와 함께 ‘몰토, 몰토, 마그니피코’ 파티도 준비한다.

파티와 전시회에 아메데오와 피터 반더발의 어머니도 함께 참석하게 된다.

피터의 어머니는 전시회 개회식에 참석하고 나서 오래전부터 꿈인 캠핑타를 타고 온 나라를 돌아다니겠다고 하신다.

그리고, 어머니가 피터에게 준 금속 상자를 가지고 떠나신다.

‘한때 금지된 것들’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그 상자를 주셨다는 여운을 남긴채…

그리고 반더발 부인께서 가져오신 액자 두개를 챙겨 여행을 떠나시게 된다.

그 금속 상자와 액자 두개가 무슨 상관이 있는걸까?

여행하는데까지 들고가시는걸 보니 분명히 뭔가 대단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것 같다.

 

화가인 아빠 덕분에 그림에 대해서 너무나 많은 걸 알고 있는 아메데오에게 모딜리아니의 <달여인>이 눈에 띄게 되고, 아메데오의 손에 들어간 <달여인>의 의문의 비밀이 하나씩 밝혀지게 된다.

반더발 부인의 금속 상자와 그녀가 가지고 온 두개의 액자, 그리고 젠더 부인에게 그 그림이 있었던 이유가 낱낱이 공개된다. 

미술사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보면 정말로 많은 도움이 될 듯한 책이었다.

스토리를 읽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미술사의 흐름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미술사에 관련해 아마데오가 읊었던 시들도 인상적이었다.

그림을 시로 나타낸 부분도 재미있었다.

미술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 내가 읽었는데도 미술에 한층 더 관심을 갖게 하고, 비밀의 답을 찾을 때까지 책장 넘기는걸 멈출 수가 없었다.

역시 대단한 아메데오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10%뿐이다.

보이지 않는 90%를 아메데오가 찾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