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인물전 50번 [최은희]

시리즈 새싹 인물전 50 | 김혜연 | 그림 한지선
연령 8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7월 6일 | 정가 8,500원

2학년이 되니 서서히 위인전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순신, 세종대왕, 에디슨 등…

요즘아이들이 학습만화에 워낙 익숙해서 딱딱한 내용과 구성은 좀 어려워하거나 부담스러워하는 부분이 있는데 특히 위인전이라면 더욱 그러한거 같다.. 그런데 비룡소의 새싹인물전은 저학년에게 특히 요즘 아이들의 독서습관에도 정말 잘 맞는거 같다.

 

우선 내용이 한편의 소설책, 만화책을 보는 것처럼 재밌고 딱딱하지 않다.. 그림이 만화처럼 포인트를 재미있고 즐겁게 잡아줘서 자칫 어렵거나 무거울 수 있는 내용을 유쾌하고 신나게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었다.

또한 [최은희]전은 한 인물의 일대기이지만 인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시대상황이 큰 맥락이고 그속에서 인물도 자연스럽게 파악되는 역사책의 느낌인 점도 참 좋았다.. 3학년 정도부터는 역사쪽에도 관심을 가져야하는데 자연스럽게 연관이 되는 거 같다.

어떤 인물에 대한 일대기, 사건, 업적 등을 사진과 함께 차례대로 쭉 열거하는 일반의 위인전과는 너무 다르게.. 처음 위인전을 접하는 아이들에게 즐겁고 신나는 인물과 함께 하는 느낌이었다.. 어른이 되어서 다시읽는 위인전도 나에게 너무 즐거움을 주었다. 내용이나 글이 어렵지않아 혹시라도 혼자 책읽기 어려워하는 아이들과 엄마가 함께 읽어줘도 힘들지않고 좋을 책인거 같다.

 

아이가 처음에는 ‘최은희’가 누구냐며 물어보는데… (사실 나도 잘 기억이 나지않았다….) 보통 유명한 위인 이름에서 들어본적이 없어 더욱 궁금해했는데… 정말 여자로서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인물을 잘 살려줘서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너무나 소중한 책이 되었다.

 

덕분에 아이는 새싹인물전 시리즈에 관심을 갖게 되고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엄마인 나에게 아는 척을 하며 매우 반가워하였다.. 그래서 50권 전집 모두는 아니지만 몇권 구매하였다… 앞으로 더 구매할 계획이다. 뒤편에 보면 새싹인물전에 인물이 어느 학년 교과와 연관되는지 자세히 나와있어 더욱 도움이 된다. 미리 챙겨보고 읽혀보는데 정말 도움이 될 정보인거 같다.

외관이 알록달록 줄무늬가 밝고 이쁘며 책꽂이에 꼭 꽂아놓고 싶은 마음이 들게하는 책이며… 보통 위인전들이 사이즈도 큰편인데 오히려 아담한 느낌이 드는 적당한 사이즈이다. 책장을 넘겨보면 내용이나 그림이 꽉 차지않고 처음엔 인쇄가 잘못되었나 싶을 정도로 여유있게 핵심만을 짚어주는 점도 참 좋았다… 남은 여백은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주는 느낌이었다^^

 

마지막에는 역사전체흐름과 최은희를 같이 짚어볼수있게 연표를 넣어두어 마무리가 더욱 확실히 되는 느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