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필 그 아저씨일까..?

시리즈 블루픽션 67 | 앤 파인 | 옮김 햇살과나무꾼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9월 22일 | 정가 9,000원

하필이면 왜 그 사람일까?

다른 사람이라면 쿨한척 받아들일수 있는데..하필이면 왜…

엄마의 남자친구를 보고선 딸아이가 생각하는 말..그 앞의 아저씨는 훨씬 더 멋쟁이고 깔끔한데..왜 이렇게 나이도 많고 배도 나온 이런 아저씨란 말인가? 

엄마의 새 남자친구를 보며 혼란을 겪는 십대 소녀의 갈등과 심리에 대해 경쾌하게 풀어내어 카네기메달과 가디언 어린이 픽션상을 수상한 앤 파인의 작품 하필이면 왕눈이 아저씨는 가족이 해체되고 재혼 하는 가정이 늘고 있는 요즘에 읽기에 딱인 책인것 같다.

 

학교에서 착하고 바르기로 소문난 헬렌의 상태가 심상치않다.

말도 안하고 선생님의 질문에 버릇없이 밖으로 뛰쳐나가는 그녀를 보며 모두가 어리둥절할때 선생님은 헬렌의 절친이 아닌 키티에게 쫒아가서 데려오라는 명령을 내린다.왜 나를…? 하는 의문은 헬렌과 약간의 대화로 바로 깨닫게 되는데..그녀 키티 역시 부모가 이혼하고 엄마의 새로운 남자친구 문제로 고민과 갈등이 많았던 아이로 헬렌이 뭘 고민하고 걱정하는지 바로 짐작할수 있지만 헬렌이 스스로 말하는 고민을 듣기위해 먼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자신이 엄마의 새로운 남자친구이자 징그러운 왕눈이 아저씨로 칭하는 나이많은 제럴드아저씨가 어떻게 자신들 앞에 갑자기 나타나게 됐는지..그리고 엄마와 자신들 사이에 어떻게 끼어들어 방해를 했는지..그리고 왜 그 아저씨가 그렇게나 싫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부모의 이혼으로 갑자기 두 부모사이가 아닌 한부모와 같이 보내야하는 아이들의 혼란과 아이가 혼자가 아닐 경우 늘 한쪽에서 부모중 한사람을 독차지할수 없다는 사실은 아이들에게 적잖이 부모에 대한 갈증과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같다.그런 자신들의 욕구에 명백하게 해가 되는 엄마나 혹은 아빠의 새로운 이성친구에 대해 적의를 나타내고 심지어는 훼방놓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가만 보면 안쓰럽기 그지없다.그래서 그들을 대하는 태도는 마치 적을 대하는듯 거칠거나 혹은 무관심한듯 하지만 속으로는 부모중 한 쪽마저도 자신들을 버리는건 아닐지 늘 두려워하고 촉각을 곤두세우기도 한다.이 책의 주인공인 키티 역시 엄마가 새로운 남자친구와 있으면 훨씬 더 행복해하고 즐거워 한다는걸 알면서도 계속 트집을 잡고 자신과 엄마의 문제에 끼어들어 참견하는 제럴드 아저씨에게 가시를 세우는 모습은 사랑스럽기도 하고 그녀의 혼란이 이해되기도 한다.그리고 그런 자신들 옆에 있어주는 제럴드 아저씨라는 존재가 믿음직스럽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지만 처음의 적대적인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그 아저씨의 존재를 인정하지않기 위해 노력하는 키티의 노력이 귀엽기도 하다.

결국엔 서로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차이 역시 인정하며 화해하는 일련의 과정을 잘 묘사해놓았는데…

재치있는 글솜씨와 유머로 읽으면서 미소가 저절로 지어지게 한다. 

가볍지 않은 내용을 재미있고 발랄하게 그려놓아서 아이들에게도 읽혀보고 싶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