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을 만나다

연령 9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10월 22일 | 정가 8,500원

책제목 : 마법의 두루마리 ⑪ 경회루에서 세종대왕을 만나다
글쓴이 : 햇살과나무꾼/ 그림 : 이상규/ 펴낸곳 : 비룡소

역사 속 인물을 만나는 건 언제나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그것도 여행하듯 과거로 떠나 가까이서 인물들을 만나고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까지 나누고 온다면 정말 환상적인 모험이 아닐 수 없다. 그런 모험을 준호, 민호, 수진이를 따라 벌써 열한 번째 하고 있다.

마법의 두루마리 그 환상적인 열한 번째 이야기는 바로 <경회루에서 세종대왕을 만나다>이다.

신비한 마법의 두루마리 속으로 떠난 세 아이가 만난 인물은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이다.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바로 세종대왕이 아닐까 한다. 나 역시도 세종대왕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1위이다. 우리말만 있고 글이 없던 어려운 시절에 많은 역경 속에서도 우리글을 만든 분이시기 때문이다.

책은 훈민정음 창제시기를 배경으로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와 반포 과정부터 훈민정음 탄생에 얽힌 역사적 사건들을 소개하고, 세계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는 한글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단순히 설명으로 열거하지 않고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써내려가서 더욱 읽기가 재미있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준호, 민호, 수진은 마법의 두루마리 여행을 다녀온 지 한 달 만에 다시 과거 여행을 떠난다. 아이들이 떨어진 곳은 바로 경복궁! 환관과 궁녀 옷차림으로 바뀌지만, 수진이는 그만 궁녀에게 끌려가 설거지를 하게 되고 준호와 민호는 도망가다 임금과 신하들이 팽팽히 맞선 회의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런데 놀랍게도 훈민정음에 대한 신하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 없는 우리글을 만든 세종대왕에게 넓죽 절을 올려도 부족한 마당에 한자를 썼던 양반들과 중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 그 모습이 답답하고 이해가 안 가는 상황이지만, 그 시대 훈민정음을 반대했던 신하들도 지금은 저세상에서 우리가 우리글을 쓰는 오늘이 얼마나 다행이고 세종대왕의 결단력에 고개를 숙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적인 소리의 원리로 훈민정음을 만든 세종대왕 덕분으로 지금 우리는 한자가 아닌 한글을 쓰고 있으니 정말 우리는 행복한 게 아닌가 싶다. 만약 한자였다면 지금 쓰고 있는 컴퓨터 키보드나 휴대전화 문자 한 개 보내는 것도 어려움이 많았을 것이다. 우리글을 더 아끼고 바르게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마구 생겨났다.

세종대왕을 만난 준호와 민호는 세종대왕의 고민을 알고 있던 터라 우리글의 우수성을 말하면서 앞에서 당당히 ㄱ,ㄴ,ㅇ을 써 보이고 세종대왕은 놀라면서도 우리글을 만들기를 잘했다는 뿌듯함을 느낀다. 아이들은 당연히 미래에서 왔으니 자음과 모음을 다 아는 터. 나도 세종대왕을 만난다면 앞에서 한글로 시 한 수 짓고 상까지 받아올 수 있을 텐데……

 

과거여행을 마치고 다시 현실로 돌아갈 시간이 되었을 때 궁녀에게 끌려갔던 수진이가 아슬아슬하게 도망을 치고, 세 아이 모두 무사히 현재로 복귀한다.
다음엔 어떤 역사 속 인물을 만나게 될 지 세 아이의 모험이 기다려진다.

그 동안 출간된「마법의 두루마리」 시리즈를 소개한다. 역사 속 인물과 사건을 이야기를 듣듯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1 마법의 두루마리 ① 석기 시대로 떨어진 아이들
2 마법의 두루마리 ② 고려의 시장에서 만난 아라비아 상인
3 마법의 두루마리 ③ 거북선이여, 출격하라!
4 마법의 두루마리 ④ 뒤주에 갇힌 사도 세자
5 마법의 두루마리 ⑤ 석가탑의 석공을 찾아서
6 마법의 두루마리 ⑥ 백제의 마을에서 도둑으로 몰리다
7 마법의 두루마리 ⑦ 고구려 국경 수비대의 첩자를 찾아라!
8 마법의 두루마리 ⑧ 암행어사 출두야!
9 마법의 두루마리 ⑨ 해적선에서 만난 장보고
10 마법의 두루마리 ⑩ 하얼빈 역에 울려 퍼진 총성
11 마법의 두루마리 ⑪ 경회루에서 세종대왕을 만나다.

▶ 계속 출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