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과학튀김 4
출간일 2010년 12월 10일 | ISBN 978-89-946-2938-4
패키지 46배판 188x257mm · 188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9,000원
시리즈 맛있는 과학튀김 4 | 분야 만화
『맛있는 과학튀김』이 비룡소의 만화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4권을 끝으로 완간됐다. 『맛있는 과학튀김』시리즈는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학 상식과 실생활에 유용한 요리 상식을 시트콤 형식의 재미있는 에피소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요리 과학 만화다. 음식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소개하며 음식과 연계된 화학, 물리, 생물 그리고 건강 지식까지 폭넓게 설명한다.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앞에서 배웠던 학습 내용을 심도 있게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몸과 머리가 좋아지는 건강 음식을 소개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학부모들이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
■ 부엌이 과학 실험실이라고?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부엌은 과학 실험실과 다를 바 없다. 물이 끓고 어는 현상, 몸에 좋은 김치나 청국장이 발효하는 원리, 압력솥이나 전자레인지 같은 조리 기구의 작동 원리 등 다양한 과학 현상이 부엌에 숨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기획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했다. 어렵게 느껴지는 과학을 식탁으로, 거실로, 안방으로 끌어들이자는 것. 그리하여 기존 교과서에서 배워 왔던 딱딱하고 재미없는 과학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생활 과학의 영역으로 끄집어냈다.
■ 음식 속에 과학이 들어 있다?
맛있는 음식 속에 과학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 쉽게 간과해 왔다. 몸에 좋은 음식이 왜 몸에 좋은지, 비타민이 좋다는데 대체 비타민이란 무엇인지, 시금치를 먹으면 눈이 왜 좋아지는지, 소금물에 담근 오이지는 왜 쭈그러드는지 등 당연한 것을 당연하다고만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사에 의문을 가지고 눈을 크게 뜨면 보이지 않던 것도 보이는 법. 이 책은 그동안 너무 당연해 무시돼 왔던 음식의 세계에 현미경을 들이밀고 그 속에 숨겨진 다양한 과학 개념과 원리를 풀어낸다.
■ 과학 상식과 몸짱 음식을 한꺼번에!
햄버거와 감자튀김 같은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나빠진다고? 과자에는 왜 구멍이 뚫려 있는것일까? 나이가 들수록 살 빼는 게 어려워지는 이유는? 『맛있는 과학튀김 4』에서는 통조림의 원리, 생활 속 바이러스 예방법, 기초 대사량, 질병과 식생활의 관계 등 어려운 과학 상식과 토마토, 호두, 양파 등 건강 음식에 관한 유용한 상식을 다루고 있다. 정보페이지에서는 본문 속에 나오는 핵심 학습 내용들을 더 자세하게 설명해, 아이들이 어려운 학습 정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