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6년 11월 3일 | 정가 18,000원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의 전편. 미하엘 엔데가 발굴한 인재, 랄프 이자우가 그의 죽음을 장식하기 위해 이 이야기를 썼다. 바로 끝없는 이야기가 먼저 나왔지만, 비밀의 도서관이 끝없는 이야기의 전편이라는 것이다. 대부분이 표지만 보고 그림이 많고 매우 재미있을 책 같다는 느낌이 들것 같지만 그림 한 점 없는 책. 그러나 모모를 쓴 미하엘 엔데가 직접 발굴해 낸 랄프 이자우가 쓴 책이라 하여 읽어보았다.

대학에서 불량한 태도로 인해 막 쫓겨난 칼 콘라트 코레안더 씨는 우연히 신문 구인 광고를 보게 된다. 그 구인 광고는, 타데우스 틸만 트루츠의 고서점의 직원으로 되는 것이다. 칼은 트루츠 씨에게 직원으로 정식 임명되는 순간에 트루츠 씨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그래서 칼은 트루츠 씨를 찾아 고서점 뒤쪽에 있는 비밀의 도서관에 들어가게 된다. 그 비밀의 도서관에서 이어진 입구에서는 위기에 처한 환상의 세계가 칼을 기다리고 있었다. 소심하고 겁이 많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던 칼은 그 환상세계에서 결단력있고 용감한 사람으로 변하게 된다.

랄프 이자우가 만들어낸 환상의 세계. 칼과 함께 환상의 세계를 구석구석 둘러보니 그 모습이 저절로 떠오르는 듯했다. 온화한 모습을 가진 기계용 푸후르, 사자 몸에 비둘기 몸을 가진 편지 그라이프, 밤의 도시 녹투니아 등 말이다. 그곳은 깜짝 놀랄만한 일 같은 것이 없다.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환상 세계가 외부인들에게 완전히 누출되면 어떻게 될까? 파수꾼들이 막고 있더라도 모든 책들이 불에 태워지며, 새롭게 노예를 부려먹을 사람들과 책송곳같은 생물들, 그리고 넓은 땅 때문에 눈에 불을 키고 달려들 것이다. 네버엔딩 스토리라고 영화까지 만들어진 끝없는 이야기에서는 그런 일이 없다면 좋겠다. ‘끝없는 이야기’편을 먼저봐야 한다고 어머니가 말씀하셨는데, 이 책은 정말 재미있었다. 어서 ‘끝없는 이야기’도 봐야겠다.

풀어보실래요?

내가 출제한 [비밀의 도서관 문제 10가지]

1. 칼 콘라트 코레안더 씨와 타데우스 틸만 트루츠 씨의 이름의 공통점은?(추가 문제)
정답: 이름의 세 부분 모두 첫 글자의 자음이 똑같다.

2. 그모르크는 자신의 심장을 두 개로 나누었다. 그 두 개의 심장의 이름은?
정답: 녹스, 룩스

3. 녹스는 어둠과 냉기를 빨아들여 빛과 어둠만 남긴다. 그렇다면 룩스의 특징은?
정답: 룩스는 빛과 온기를 빨아들인다.

4. 환상 세계의 최고 여행가의 딸 쿠토피아가 가진 용의 형상을 한 비행기의 이름은?
정답: 푸후르 (몇 마리 안되는 행운의 용의 모습을 본뜬 것이다.)

5. 환상의 세계에서는 이름을 지을 줄 몰라 기억의 창고에서 이름을 꺼내 같은 이름을 거의 반복하다 시피 한다. 그렇다면 칼이 환상 세계를 다스리는 여왕에게 지어준 이름은?
정답: 현명한 아이 (여왕의 모습은 10살된 소녀의 모습이다.)

6. 녹투니아 도둑들의 회장 이름은?
정답: 엘스터

7. 환상 세계를 다스리는 여왕을 쫓아내고 대신 왕위에 앉으려고 하는 크사이데의 그림자의 이름은?
정답: 데이사크

8. 목표물만 맞추면 무조건 그 목표물을 향해 바늘을 가르키는 나침반의 이름은?
정답: 위스키의 나침반

9. 트루츠 씨는 편지 그라이프를 타다가 숲의 요괴가 편지 그라이프를 쏘아서 떨어졌다. 트루츠 씨는 망각의 숲을 지나 기억을 잃었는데, 그가 만난 여자의 이름은?
정답: 할루치나

10. 환상 세계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석판본으로 끝없는 이야기라는 책으로 변한 이 책의 이름은?
정답: 순수함을 잃다.

오봉초 4학년 최 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