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출간일 2013년 5월 31일 | ISBN 978-89-491-8853-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84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참여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읽기 책 형식의 새로운 위인 동화입니다. 이 시리즈는 재미있는 글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꿈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할 모델을 제시합니다.―기획위원 박이문, 장영희, 안광복
거북선으로 나라를 구한
이순신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53권 『이순신』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참여한 창작 위인 동화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준다.
53권 『이순신』은 조선 최고의 명장으로, 거북선을 만들고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구한 이순신의 생애를 담은 책이다.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종렬이 이순신 장군의 청렴한 인품과 뛰어난 리더십, 임진왜란 당시의 활약상을 생생하게 묘사했으며, 일러스트레이터 백보현이 섬세하면서도 힘있는 그림으로 이순신 장군의 주요 전투 장면뿐 아니라 인간적인 모습도 충실하게 재현했다.
이순신은 1545년 한양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나라를 지키는 무관이 되기를 꿈꿨던 이순신은 서른두 살에 무과에 합격하여 함경도 지방을 다스리는 장수가 되었다. 그러나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곧은 성품 때문에 부패한 관리들의 미움을 받아 낮은 관직을 전전하는 등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1591년, 유성룡의 추천으로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된 이순신은 일본군의 침략을 대비해 군사들을 훈련시키고 무기를 확충하는 등 군을 정비했다. 또한 바닷길과 해류의 흐름 등을 꼼꼼하게 살피고, 지붕에 송곳을 박고 사방에 화포를 놓은 돌격선인 거북선을 만들어 전쟁에 대비했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계속 패하던 육군과는 달리 이순신은 옥포, 한산도 등지에서 연이어 승리하며 일본군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 1593년부터는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되어 조선 바다를 튼튼히 지켰으나 1957년, 선조의 잘못된 출격 명령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백의종군한다. 새로이 삼도 수군통제사가 된 원균이 칠전량 해전에서 크게 패하며 조선 수군 대부분을 잃자 다시 수군통제사로 임명되어 13척의 배로 133척의 적선을 물리치는 기적 같은 승리를 이끌며 조선 바다를 탈환한다. 1598년, 이순신은 노량 앞바다에서 퇴각하는 일본군을 침으로써 임진왜란을 종식시켰으나, 적의 총탄에 맞아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장군으로서 이순신의 뛰어난 활약뿐 아니라, 수많은 모함과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애국심에 대해서도 잘 보여 준다. 또한 전쟁 때문에 고통 받는 백성들과 부하들을 살필 줄 알았던 인간적인 모습도 담아내, 이순신이 오늘날까지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이유를 깨닫게 한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임진왜란이 발발하게 된 역사적 배경,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상황과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 주는 사료로 평가되는 『난중일기』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일본군을 물리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거북선의 제작 과정과 거북선을 함께 만든 나대용 장군에 대해 알아본다. 학익진 전술로 승리한 한산도 대첩, 13척의 배로 133척의 일본 배를 물리친 명량 대첩 등 이순신 장군의 주요 전투도 다양한 사진 자료로 보다 생생히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