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읽는 세계 어린이 문학의 고전
뛰어난 성격 묘사,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 구성으로
100여 년 이상 전 세계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해양 모험 소설의 고전
어린이 문학 사상 가장 입체적인 인물이라고 평가받는 ‘키다리 존 실버’를 비롯해 치밀한 이야기 전개가 찬사를 받는 작품. 소년 짐 호킨스는 해적 빌리 본즈로부터 보물섬의 지도를 손에 넣게 되어 지주 트렐로니, 의사 리브시와 함께 보물섬을 찾아 모험을 떠난다.
뛰어난 성격 묘사,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 구성으로
100여 년 이상 전 세계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해양 모험 소설의 고전
시리즈의 1번인 『보물섬』(1883)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어린이 문학의 고전. 작가 스티븐슨이 자신의 양아들이 그린 섬의 지도를 보다가 영감을 얻어 쓰게 된 작품이다. 스코틀랜드에서 여름을 보내던 중 때마침 궂은 날씨 때문에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던 어느 날, 스티븐슨은 열두 살 난 아들 로이드와 함께 상상의 섬 지도 한 장을 그려 색칠까지 해서 ‘보물섬’이라고 이름을 붙인다. 스티븐슨은 이 지도를 보고 영감을 얻어 가족에게 읽어 주기 위해 글 한 편을 쓰기 시작하는데 이게 바로 『보물섬』이다. 이 작품은 장편 소설이라고 할 만한 그의 첫 작품인 동시에 ‘어린이를 위해’ 쓴 첫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선한 인물도 아닌, 그렇다고 악한도 아닌 그 중간자적인 위치에서 몇 번씩 성격 변신을 하여 어린이 문학 사상 가장 입체적인 인물이라고 평가받는 키다리 존 실버를 비롯한 등장인물의 뛰어난 묘사, “죽은 자의 궤 위에 열다섯 사람/ 어기여차 럼주 한 병”으로 시작하는 해적들의 노래, 해적 플린트가 묻어 놓은 보물, 존 실버의 말하는 앵무새, 방향을 가리키는 해골 등과 같은 매력적인 소재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장쾌한 모험이 그 특징으로, 뒤에 나온 해적이 등장하는 여러 문학 작품들의 원류가 되었다. 해적 선장 후크가 등장하는, 어린이 문학의 또 하나의 매력적인 고전 『피터 팬』역시 스티븐슨의 작품에서 상당한 영감을 얻은 작품.
비룡소 판 『보물섬』은 해양 소설답게 원작의 어휘의 특성과 재미를 그대로 살렸다. 해양 소설로서의 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가장 최소한의 정보를 간략하게 본문 아랫부분에 주를 달아 원작을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책 뒷부분에 스티븐슨이 직접 쓴 「작가의 말」을 함께 실었다. 이 에세이는 스티븐슨이 어떻게 『보물섬』을 쓰게 되었는지 그 동기뿐만 아니라, 쓰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 그리고 해적, 앵무새 등의 소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솔직담백하게 피력해 놓아, 작품을 읽고 난 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