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별자리 찾기

원제 Find the Constellations

글, 그림 한스 아우구스토 레이 | 옮김 이현주

출간일 2002년 1월 18일 | ISBN 978-89-491-5044-4 (89-491-5044-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38x280 · 72쪽 | 연령 10~13세 | 절판

책소개

천문학 교수이면서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인 H.A. 레이가 알려 주는
밤 하늘에 숨어 있는 별자리들

표지 그림에는 별자리가 열 개도 넘게 숨어 있어요. 고래, 황소, 토끼, 개, 게뿐만 아니라 사이 좋게 어깨동무를 하고 있는 쌍둥이와 용감한 사냥꾼 오리온도 있지요. 이 책을 보고 나면 우리 나라 밤 하늘에서 볼 수 있는 50여개의 별자리들을 찾을 수 있답니다. 별자리를 아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편집자 리뷰

직접 밤 하늘의 별자리를 보는 방법을 익히는 별자리 익힘책

우리가 천문학에 대해 알고 있는 잘못된 생각 중 몇 가지를 들면 우선 <밤 하늘은 여름에 가장 잘 볼 수 있다>이다. 그러나 북반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밤 하늘을 볼 수 있는 계절은 바로 겨울이다. 그 중에서도 크리스마스의 자정에 보이는 밤 하늘이 가장 아름다워 사람들은 그 밤 하늘 모습을 ‘크리스마스의 하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 여름에는 장마철도 있고 흐린 날이 많아 별을 볼 수 있는 날이 적지만 겨울에는 날씨가 맑고 공기가 깨끗해 별을 더 잘 볼 수 있다. 또 현대의 사람들은 천문학적 지식을 갖춘 사람만이 별자리를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몇 백 년 전만 해도 별자리는 하늘에 펼쳐져 있는 이야기 그림책처럼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것이었다. 그 때는 글은 읽을 줄 모르는 사람들도 대부분 별자리는 볼 줄 알았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렇게 별에 관해 어렵게 생각하게 되었을까? 이제까지 나온 대부분의 별에 관한 책은 별자리 자체를 설명한 것이 아니라 별자리에 얽힌 신화만을 흥미 위주로 알려 주고 있기 때문이다.

『숨은 별자리 찾기』는 단순한 천문학 지식만을 알려 주는 책이 아니다. 그렇다고 흥미 위주로 별자리에 얽힌 신화 이야기나 들려 주고 별자리의 그림만 보고 지나가는 그림책도 아니다. 이 책은 사람들이 직접 밖으로 들고 나가 밤 하늘을 관찰할 수 있도록 만든 안내서이며 별자리를 책에서 직접 따라 그려 보는 재미있는 별자리 익힘책이라 할 수 있다.

작가만의 독특한 별자리 해석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의 무리를 보고 왜 그런 이름이 붙었는지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또 좀더 자세히 별 위에 그림을 그려 주더라도 어떻게 이런 그림이 나올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별 무리만 보고 별자리를 아는 것을 점점 어렵게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레이는 별자리를 새롭게 해석하여 누구나 쉽게 별자리를 알 수 있도록 했다. 레이는 별들을 간단한 직선으로 이어 멋진 그림을 그려냈다. 이 그림은 억지스러운 주장이 필요 없이 별들을 선으로 이은 그림만 보면 왜 이런 별자리 이름이 붙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작가 소개

한스 아우구스토 레이 글, 그림

1898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뮌헨에 있는 대학에서 언어, 철학, 과학을 전공했다. 제1차 대전에 참전해서 러시아와 프랑스에 주둔했다. 1935년 그림책 작가 마르그레트 레이와 결혼하여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세일즈맨으로 일했다. 1936~1940년에는 파리에서, 1940~1963년에는 뉴욕에서 1963년부터는 매사추세츠주의 캠브리지에 살다가 1977년 세상을 떠났다. 1940년 미국인으로 귀화해 말년에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우주천문학을 가르쳤다. 독학으로 그림을 배운 후, 1936년부터 아내 마르그레트와 함께 그림책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동물을 무척 좋아한 그는 주로 동물을 소재로 하여 그림을 그렸다. 그린 책으로 부인과의 공동으로 작업한 개구쟁이 꼬마 원숭이 조지 시리즈가 많이 알려져 있고, <주머니 없는 캥거루, 케이티>, <병원소동>, <극장에서 생긴 일>, <신나는 스키타기>, <세계 여행을 떠난 펭귄, 화이트블랙> 등이 있다.

이현주 옮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서울대학교에서 천문학 석사,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과학교육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미국 스미소니언 과학 교육 센터에서 일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키즈」 시리즈(공역), 『붕붕 호박벌의 한살이』,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 등이 있다.

"이현주"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2)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숨은 별자리 찾기
이은우 2013.8.20
별자리에 푹 빠지다...
이현주 201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