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쩍번쩍 빛 실험실

원제 Die Licht-Werkstatt

울리케 베르거 | 그림 데틀레프 케르슈텐 | 옮김 김영진

출간일 2005년 7월 21일 | ISBN 978-89-491-5165-6 (89-491-5165-0)

패키지 양장 · 40쪽 | 연령 8~12세 | 절판

책소개

유리병 속에 하늘이 파란 이유가 들어 있고, 손전등은 빛 뿌리개로 둔갑하고, 사인펜 잉크가 달리기 경주를 하는가 하면, 거울이 무지개를 그리기도 한다. 그뿐인가? 돋보기 때문에 폭발이 일어나고, 셀로판지는 레몬을 초록색으로, 오이를 검은색으로 변화시킨다. 이러한 실험을 하며 빛과 색의 원리를 몸으로 익힌다.

편집자 리뷰

아이들의 방학 과학 탐구 보고서를 책임져요!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들로 재미난 실험을 하다 보면
과학의 원리를 저절로 알게 돼요.

하늘은 왜 파랄까? 왜 번개가 치면 천둥이 따라올까? 소금쟁이는 어떻게 물 위를 걸어 다닐까? 곡예사는 어떻게 줄에서 떨어지지 않을까? 주위를 둘러보면 어른들은 당연히 생각하는 것들도 아이들에겐 온통 궁금한 것투성이다.

집에서 하는 간단한 실험

「비룡소 홈 사이언스」 시리즈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신기한 일들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지를 간단한 실험을 통해 보여 준다. 실험이라니 굉장히 거창하게 들리지만 부엌에서 쓰는 체, 프라이팬 뚜껑, 알루미늄캔, 손잡이가 달린 컵, 고무풍선, 동전 등 대부분 집에 있는 재료들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실험이다. 책을 펼쳐 보면 오른쪽 페이지는 실험에 관한 사진이 실려 있고, 왼쪽 페이지에 실험을 위한 준비물과 실험 방법, 그 결과가 소개된다. 또한 각 실험마다 이런 실험의 원리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정리된 박스를 따로 마련해 한눈에 쉽게 보여 준다.

교과서에 소개된 실험들

오렌지로 만든 잠수함 과학 6-2 <1.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1. 첨벙첨벙 물 실험실

사인펜 잉크들의 달리기 경주 과학 4-1 <5.혼합물 분리하기> ―2. 번쩍번쩍 빛 실험실

달걀을 꿀꺽 삼키는 병 과학 4-2 <5.열에 위한 물체의 부피 변화> ―3. 우르릉쾅 날씨 실험실

컵으로 만든 전화 과학3-2 <6.소리내기> ―4, 딩동댕동 소리 실험실

줄 타는 곡예사 과학 4-1 <1.수평잡기> ―5. 아슬아슬 힘 실험실

각 권마다 교과서와 일일이 비교하여, 교과서에 똑같이 나온 실험이 있으면 이것이 몇 학년 몇 단원에 나오는 실험인지를 표시를 해 놓아, 아이들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쉽게 교과서와 연계해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교과서에 직접 소개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소개되어 있어 하나의 원리를 설명하는 데 교과서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알려 준다.

주변의 신기한 현상들을 직접 경험

실험 재료와 방법은 간단하지만, 실험 결과는 마술처럼 놀랍고 신기하기까지 하다. 종이로 만들 꽃이 저절로 활짝 피고, 집 안에 비가 내리고 천둥, 번개가 치기도 한다. 탁구공을 떨어뜨려 뉴턴처럼 힘에 대해 알 수도 있다. 또한 옆의 박스를 읽어 보면 가수들은 왜 좁은 방 안에서 음악을 녹음하는지, 하늘은 왜 파란지, 우리 귀는 왜 두 개인지 등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점이나 미처 생각지 못한 일들의 이유를 알 수 있다.

아이들이 직접 실험을 통해 원리를 터득하므로, 자연 현상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일깨우고 화학과 물리를 손으로 잡고 만질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 준다.

작가 소개

데틀레프 케르슈텐 그림

베를린에서 조형미술대학을 다니며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FU 베를린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1975년부터 벨버 출판사에서 편집자와 아트디렉터로 일했고, 2000년부터는 프리랜서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김영진 옮김

한국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독일에서 번역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독일 본 대학에서 오랫동안 한국어 강사로 일했으며, 지금은 HBRS 대학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캐럴』,『오즈의 마법사』,『하이디』,『꿀벌 마야의 모험』,『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무지개 물고기와 특별한 친구』,『마술사의 코끼리』, 『세상에서 가장 힘센 소녀 삐삐』,『내 인생 첫 캠프』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김영진"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저번에 소리 실험시를 읽고,
유선재 2007.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