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는 국가 기밀

원제 LE SECRET DETAT AUX YEUX VERTS

크리스 도네르 | 그림 이방 포모 | 옮김 김경온

출간일 1997년 7월 5일 | ISBN 978-89-491-8000-7 (89-491-8000-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8x211 · 76쪽 | 연령 10~11세 | 절판

분야 읽기책

책소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섬 나라 라드마케르, 하지만 보여지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한 소녀가 본 독재자와 국가 기밀은…… 외교관 아빠를 따라 아름다운 섬 라드마케르에 간 소녀는 에밀리오와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그 아이는 라드마케르의 국가 기밀. 국가 기밀의 뒤를 밟던 소녀는 독재 국가의 어두운 면을 보게 되고, 결국 그 나라를 떠나야만 한다. 독재란 무엇인가가 잘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편집자 리뷰

깨끗하고 아름다운 섬 나라 라드마케르,
하지만 보여지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한 소녀가 본 독재자와 국가 기밀은…

이 이야기는 어린 소녀의 눈으로 본 독재자에 관한 이야기다. 소녀는 착하지도 않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도 아니다. 프랑스 대사의 딸로 어디를 가나 특별 대우 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콧대 높은 여자 아이다. 이 소녀가 독재 국가의 아름다운 풍경과 질서의 뒷면인, 총과 칼로 유지되는 질서와 증오에 찬 눈빛을 가진 굶주린 라드마케르의 사람들을 보게 된 것은 순전한 우연이었을 뿐이다. 그리고 독재자와 함께 놀며 배운 것은 아무리 재미있는 장난감에, 재미있는 놀이어도 자신이 원하지 않을 때 해야 한다면 고통스러울 뿐이라는 것이다.

독재에 관한 어떤 비난도, 독재 국가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들을 향한 어떤 연민도 이 이야기 속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는다. 단지 소녀의 체험을 통해 보여줄 뿐이다. 작가 크리스 도네르는 그 보여줌만으로도 독재란 무엇인가를 읽는 이에게 전달한다.

작가 소개

크리스 도네르

1956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어른들을 위한 책을 많이 쓰는 크리스 도네르는 어린이를 위한 책을 한 권이라도 쓰지 않은 작가는 진짜 작가가 아니라고 말한다. 크리스 도네르의 책은 아이들의 심리 묘사에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의 어린이 책『내 동생의 편지들』은 1992년 보비니에서 450명의 어린이 심사위원단이 수여하는 보비뉴리 상을 받았다. 그가 쓴 어린이 책으로는 『말의 미소』, 『내 친구는 국가 기밀』, 『앙리의 문학 수업』, 『너무 친한 사이인데』 등이 있다.

이방 포모 그림

1946년에 프랑스 비시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여행, 럭비,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다. 1965년부터 에콜 데 보자르를 다니면서 “포르미카”지에 그림을 그렸다. 1972년부터 스스로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독자리뷰(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