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0대 의학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기획하고
인기 만화가가 만든 웰메이드 인성 만화 시리즈
이번에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소년의 이야기를 담았다!
300만 초등학생이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과 문제를 함께 나누고, 스스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 5권이 비룡소의 만화 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5권에서는 동생에게만 신경 쓰는 엄마에게 불만 많은 소년이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못하고 꾹꾹 참다가 벌어지는 소동을 다룬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서툰 요즘 아이들과,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읽지 못해 갈등을 빚는 부모님에게 가족의 소중함과 감정표현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마인드 스쿨」은 2008년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100대 의학자’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기획하고, 네온비·김미영·김민희 등 웹툰과 출판 만화의 인기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 탄탄한 스토리와 귀여운 그림이 돋보이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천편일률적인 기존 학습만화와 달리 웰메이드 기획 만화로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아이들이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 1권부터 3권까지 대만에 저작권이 수출되었고, 중국과 태국, 말레이시아에도 아직 출간되지 않은 10권까지 선판매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아이들의 거짓말 문제를 다룬 6권은 3월에 출간 예정이다.
“지금, 당신의 아이는 행복합니까?”
세계 100대 의학자 천근아 교수가 던지는 물음
소아청소년 정신의학의 권위자 천근아 교수는 학교 폭력이나 왕따 같은 사회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부모에게도 말 못할 고민을 안고 있는 아이들이 과연 행복할까? 이러한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부모는 얼마나 될까? 천근아 교수는 많은 아이와 부모를 직접 상담하면서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성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그 해결책으로 ‘만화’를 선택했다. 평소 만화를 즐겨 읽는 두 아들의 모습을 보고, 만화라면 아이들이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직접 찾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를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제대로 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아이와 부모의 물음에 근본적인 답을 제시한다.
단 한 권도 빠뜨릴 수 없다!
재미를 한껏 살린 웰메이드 만화
다소 진지하고 교훈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인성’이라는 주제를 아이들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국내 인기 만화가들이 스토리와 그림 작업에 참여했다. 이번 5권에서는 허를 찌르는 대사와 독특한 개그 코드로 사랑받고 있는 김민희 작가가 스토리 작업을 맡았다. MBC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된 『르브바하프 왕국 재건설기』 등 자신만의 색깔이 분명한 작품을 선보여 온 김민희 작가는 이번 「마인드 스쿨」 5권에서도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들의 고민을 포착했다. 「마인드 스쿨」 1권 그림 작업에 참여하여 많은 독자의 호응을 얻은 도도 작가도 특유의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그림체로 스토리를 잘 표현했다. 감정에 따라 피부색이 변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번 5권에서 알록달록 생동감 넘치는 도도 작가의 그림은 독자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각 권마다 작가와 주제가 달라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쏠쏠한데, 만화의 기본인 ‘재미’를 잡기 위해 많은 고민을 기울였다. 권별로 다양한 스토리와 개성 있는 그림체는 기존 학습만화와 차별되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 준다는 평을 듣고 있다. 권말에는 「마인드 스쿨」에 참여한 작가들의 후기를 실어, 미처 말하지 못한 뒷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재미를 한껏 살린 만화를 보며 이야기에 공감하다 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바른 인성을 체득할 수 있고, 부모들의 인성 교육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이다.
독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획한 인성 만화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좋은 인성을 길러 주고 싶지만,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해야 할지 대부분 난감해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좋은 인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인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고민은 무엇일까? 「마인드 스쿨」은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기획 단계에서부터 독자 참여에 심혈을 기울였다. 비룡소 홈페이지 및 카페,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아이와 학부모의 고민부터 제목 선정까지 다양하게 독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 때문에 「마인드 스쿨」의 스토리는 굉장히 현실적이고 실제 우리 아이들이 학교나 가정 등에서 흔히 겪을 법한 소재들의 독자 의견으로 가득 차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
● 5권 줄거리
몸이 약한 동생에게만 신경 쓰고 늘 바쁜 엄마에게 불만이 많은 혜준이는 또래 남자아이들이 그렇듯 자기감정을 표현하는 데 서툴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에서 ‘무지개 나무’를 발견한 혜준이는 우연히 열매를 따 먹게 되고, 그때부터 느끼는 감정에 따라 피부색이 바뀌기 시작한다. 파랑, 노랑, 빨강, 초록으로 마구 바뀌는 피부색 때문에 깜짝 놀란 혜준이 앞에는 무지개 나무 요정이 나타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원래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알려준다. 하지만 자기 마음은 모르고 매번 동생만 챙기는 엄마 때문에 감정이 상한 혜준이의 온몸이 새까맣게 변하고 마는데……. 과연 혜준이는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1화 안녕, 무지개 나무
2화 지금 내 감정은 빨강
3화 수프 소동
4화 소미 마음을 알고 싶어
5화 솔직하게 말해 봐!
천근아 선생님의 토닥토닥 한마디
작가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