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교과서 수록 인물

석주명

우리나라 나비를 세계에 알린 곤충학자

최은옥 | 그림 이경석

출간일 2024년 2월 28일 | ISBN 978-89-491-2949-5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14 · 84쪽 | 연령 7세 이상 | 가격 11,000원

도서구매
석주명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2_석주명_웹상세페이지

편집자 리뷰

 

  • 지금까지 읽은 인물전 중에서 가장 잘 읽혔어요.
    군더더기 없는 글과 세련된 그림은 초등 저학년 아이에게 딱이에요!
    ―ci******** (예스24 독자)


  • 학교 필독서라 사 주었는데 앉은자리에서 뚝딱 읽네요.
    만화만 보던 아이라 안 읽을까 봐 걱정했는데 괜한 걱정이었어요.
    ―qh******** (교보문고 독자)


  • 아이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될 멋진 인생을 만날 수 있어요!
    ―da**** (알라딘 독자)


  • 인물들의 실제 사진이 담겨 있어서 보는 재미가 쏠쏠해요.
    ―du****** (교보문고 독자)

 

누적 판매량 100만 부 돌파! 「새싹 인물전」

우리나라 나비를 세계에 알린 곤충학자 석주명 이야기

 

★초등 국어 3-1 「9. 어떤 내용일까」 수록 인물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인물 이야기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69권 『석주명』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초등 국어 3-1 교과서에 수록된 나비 박사 석주명의 일생을 생생하게 되살려 낸 작품이다.
일제 강점기, 한국 나비 연구의 기틀을 세운 석주명은 조선인은 학자가 될 수 없다는 편견에 굴하지 않고 나비 공부를 시작했다.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나비를 채집하고 분류하여 목록을 만들고, 일본의 유명한 학자들이 우리 나비를 멋대로 분류해 잘못 이름 붙인 것을 바로잡았다. 그는 마침내 세계적인 나비 학자로 인정받으며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였다.

글을 쓴 동화 작가 최은옥은 “나는 논문 한 줄을 쓰려고 나비 3만 마리를 만졌다.”라는 석주명의 말에서 알 수 있듯, 아무도 가려고 하지 않았던 길을 뚝심 있게 걸어간 그의 면모에 집중했다. 여기에 이경석 작가의 재미있고 유쾌한 그림이 더해져 그동안의 어린이 인물 이야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롭고 매력적인 석주명 캐릭터를 만들어 냈다. 이 책은 초등 저학년 어린이도 술술 읽을 수 있는 글 분량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교과서에서는 간략하게 다루는 석주명의 삶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래, 딱 10년 동안 우리나라 나비를 연구해 보는 거야!”

뜨거운 열정과 용기로 가득한 석주명의 나비 채집기

 

이 책은 작은 학교의 선생님이었던 석주명이 세계적인 학자로 거듭나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보여 준다. ‘어느 하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석주명은 나비와 관련된 모든 것을 연구했다. 수많은 나비를 채집 분류해 같은 종의 나비라고 해도 환경에 따라 조금씩 모습이 달라지는 ‘개체 변이’에 대해 조사했고, 나아가 나비가 사는 곳을 500여 장의 지도에 표시해 나비 분포도를 그렸다.
나비 연구에 대한 그의 열정과 헌신은 우리 나비에게 순우리말 이름을 붙이는 작업으로 이어졌다. 당시 대부분의 나비 이름이 일본어로 지어진 것을 안타깝게 여긴 석주명은 248종의 나비에 ‘이른봄애호랑나비’, ‘유리창나비’, ‘모시나비’, ‘굴뚝나비’ 등의 재치 있고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을 붙여 주었으며, 그 이름은 지금까지도 널리 불리고 있다.

석주명은 나비 이외에도 빛나는 업적을 이루었다. 전국을 누비며 나비를 채집하다가 각 지역의 사투리와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된 그는,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제주의 언어, 문화, 사회, 자연을 연구했다. 그가 쓴 여섯 권의 제주도 총서는 제주도 연구의 기반이 되는 걸작으로 꼽힌다. 이 책은 이런 업적들을 만들어 가는 석주명의 호기심과 끈기에 주목한다. 한번 마음먹은 일에 전력을 다하는 석주명의 모습은 꿈을 가진 어린이가 닮아 가야 할 면모이다.

부록에서는 책을 읽은 뒤 궁금할 만한 질문을 문답 형식으로 구성해 넣었다. 또한 연구자 석주명의 모습, 『한국산 나비 분포도』의 나비 채집 지역 표시도, 액자에 담긴 나비 표본 등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 「새싹 인물전」(1~69권) 시리즈 특징 |

★ 초등 교과서 수록_『정약용』(국어 4-2) 『주시경』(국어 4-1, 6-2)
★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초등위인전 부문 대상
★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 아침독서 추천 도서

 

▶ 어린이 눈높이에 꼭 맞는 만듦새!

그림책에서 읽기책으로 넘어가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의 분량과 수준을 맞추었고, 딱딱한 설명글이 아닌 동화처럼 술술 읽히는 이야기로 표현했으며,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보는 맛까지 충족시킨다. 또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판형과 장정으로 어린이가 혼자 들고 보기에도 딱 좋게 만들었다.

 

▶ 교과서 인물부터 교양과 상식을 넓히는 인물까지 총망라!

[교과서 인물] 초등 교과서 등장인물 40명

초등 교과서 인물들을 필수적으로 소개한다.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수록된 『정약용』, ‘국어 4-1 9. 자랑스러운 한글’과 ‘국어 6-2 1. 작품 속 인물과 나’에 수록된 『주시경』뿐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통합교과, 도덕, 음악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전 생애를 이 시리즈로 만나 볼 수 있다.

[공간별 인물] 한국 인물 40명, 세계 인물 29명

한국 인물과 세계 인물을 고대 인물부터 현대 인물까지 고루 담았다. 건국 신화의 주인공 주몽부터 현대 예술가 백남준까지,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부터 현대 동물행동학자 제인 구달까지…… 공간별, 시대별로 주목해야 할 인물과 사건을 훑을 수 있어 어린이들의 상식 범위를 크게 넓힌다.

[분야별 인물] 한국사 28명, 세계사 8명, 과학 11명, 사회 12명, 예술 10명

어느 한 분야 인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단지 인물의 일대기뿐 아니라, 인물과 관련된 역사, 정치, 사회, 과학, 예술의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기 관심 분야 인물들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롤 모델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 국내외 대표 어린이 책 작가 총출동!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다. 동화 작가 29명, 일러스트레이터 36명, 번역가 8명을 포함해, 참여 작가만 무려 총 73명!
우리나라에서는 평균 십수 년 동안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에 매진해 온 국내 대표 동화 작가들이 참여했다. 한국어린이도서상,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어너리스트 수상 작가 유은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올해의 예술상 수상 작가 남찬숙,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종렬 등이 우리 말맛을 리듬감 넘치게 표현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고급스러운 어휘들을 풍성하게 담아 독해력과 문학적 표현력을 키워 준다. 또한 한국 안데르센상 수상 작가 곽성화, 부천만화대상 어린이 만화상 수상 작가 김홍모 등 일러스트와 만화 분야에서 종횡무진 하는 대표 작가들이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친근감을 더했다. 유영번역상, 한국출판문화상 수상 번역가 정영목 등 국내 최고 번역가들의 번역은 신뢰도를 높인다.

 

▶ 사진과 연표로 보는 역사 부록

인물의 이야기를 더욱 입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부록을 곁들였다. 하나는,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삶을 실감 나는 사진으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해 더 궁금한 것들’을 통해 본문 이야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배경지식이나, 인물의 뒷이야기를 다루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또한 ‘함께 보면 쏙쏙 이해되는 역사’ 연표는 인물의 역사와 시대의 역사를 견주어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역사의 흐름을 읽어 낼 수 있는 유용한 시각 자료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최은옥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여주의 산과 들로 뛰어다니며 자랐다. 2011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하며 작가의 길로 들어섰고, 2013년『책 읽는 강아지 몽몽』으로 비룡소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아이들 마음에 다가가고 싶어서 오늘도 열심히 노력 중이다. 그동안 쓴 책으로 『방귀 스티커』『사라진 축구공』『그림자 길들이기』가 있다.

이경석 그림

부산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으나 만화가 좋아 만화가가 되었다. 톡톡 튀는 남다른 이야기를 찾고자 오늘도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 『최무선』, 『김구』, 『방정환』, 『안녕, 외계인』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을식이는 재수 없어』, 『좀비의 시간』, 『전원교향곡』, 『속주패王전』 등이 있다.

독자리뷰(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