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경제의 역사 3

사회 공부가 쉬워지는 34가지 경제 이야기

송동근, 니콜라우스 피퍼

출간일 2012년 4월 6일 | ISBN 978-89-6548-085-3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192쪽 | 연령 9세 이상 | 절판

책소개

사회 공부가 쉬워지는 34가지 경제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를 만화로 만난다!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를 만화로 재탄생시킨 『어린이를 위한 경제의 역사』가 비룡소의 만화 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3권으로 완간됐다. 경기도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어린이를 위한 경제의 역사』는 청소년 필독서로 자리매김한 원작을 바탕으로 송동근 작가가 기존 학습만화와는 색다른 그림체로 구현했다. 이 책은 경제생활을 위한 어린이 경제 입문서와는 달리, 직업, 시장, 화폐, 무역, 금융 등을 경제라는 하나의 흐름으로 공부할 수 있어 사회 교과서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배경지식을 완벽하게 배울 수 있다. 또한 동일 만화 작가의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주인공들이 등장하여 흥미를 자아내는 설정과 재치 있는 표현으로 쉽고 재미있게 34가지 경제 이야기를 전달한다.

편집자 리뷰

다시 뭉친 펠릭스와 친구들, 이번엔 경제의 역사다!

어린 사업가가 된 펠릭스와 친구들! 본격적인 사업을 앞두고 고민하던 중 슈미츠 아저씨를 만나 경제 공부가 힘든 이유를 듣는다. 경제는 정치와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와 얽혀 있어 어느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명쾌한 답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것! 슈미츠 아저씨는 다시 뭉친 펠릭스, 페터, 잔나에게 경제의 역사를 들려주기로 한다. 고민 해결책을 찾아낸 펠릭스와 친구들은, 슈미츠 아저씨의 경제 이야기가 시작되자 인류 최초의 직업은 무엇인지, 빌 게이츠보다 부자인 사람은 누구인지, 엘리자베스 메기가 만든 보드게임의 원래 목적이 무엇인지와 같은 기발한 질문을 쏟아내기 시작한다.

 

사회 공부가 쉬워지는 경제 만화!

이 책은 단순한 경제 상식이나 용돈 관리 같은 경제생활을 위한 어린이 경제 입문서와는 달리, 인류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경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의 주인공 펠릭스, 페터, 잔나가 등장하여 직업, 시장, 의식주, 화폐, 무역, 금융 등을 경제라는 하나의 흐름으로 공부한다. 아울러 애덤 스미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카를 마르크스, 케인스와 같은 꼭 알아야 할 경제학자들의 이론도 놓치지 않는다. 정보면에서는 풍부한 사진을 바탕으로 배경지식을 보다 심화하여 정리해 놓았고, 흥미로운 경제 상식도 마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회 교과서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배경지식을 완벽하게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펠릭스와 친구들이 경제 현상을 이해해 나가는 과정을 만화로 지켜보며, 사회 공부가 좀 더 쉬워지고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을 가볍게 내디딜 수 있다.

 

세계 경제를 실감나게 보여 준다!

『어린이를 위한 경제의 역사』 3권에서는, 자동차 대중화 시대부터 환경 오염과 자원 고갈 문제를 극복해야 할 세계 경제의 방향까지, 세계 경제를 10개의 장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각 장마다 단편적인 경제 개념 설명을 뛰어넘어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통해 경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예로 석유 파동을 들 수 있다. 석유 파동은 전 세계적으로 석유값 폭등을 불러왔고, 석유 부족으로 제품 생산이 줄어들자 제품 가격이 상승해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유럽과 미국의 불경기와 맞물려 세계 경제에 타격을 입혔다. 반면에 석유 파동으로 산유국은 엄청난 양의 달러를 보유하게 되었고, 이 자금이 세계 금융 시장의 규모를 키웠을 뿐만 아니라 환율 정책에도 변화를 주게 되었다. 이 밖에도 불경기에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며, 계획 경제는 왜 실패했을지, 경제 기구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을 실감나게 보여 준다.

 

청소년 필독서로 자리매김한 원작

이 책의 원작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는 니콜라우스 피퍼가 쓴 청소년 경제 입문서이다. 농경의 시작에서부터 자본주의의 성립을 거쳐 세계 경제의 미래까지, 역사를 뒤바꾼 34가지 경제 이야기를 담아냈다. 2003년 독일 청소년 문학상 논픽션 부문 수상작으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 도서’,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도서’, ‘책따세 추천 도서’,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추천 도서’로 선정되어 청소년 필독서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원작을 만화로 만나는 『어린이를 위한 경제의 역사』는 거대한 경제와 역사의 흐름을 아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한 책이다.

작가 소개

송동근

1997년 만화계에 데뷔하여 예술성 높은 순수 창작 만화를 꾸준히 발표해 왔다. 1997년 서울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애니메이션 소품상’과 2003년 애니메이션 센터에서 단편 만화 부문상을 수상했다. 『만화로 끝장내는 논술』, 『생각이 열리는 고사성어 그림판』, 『지문사냥꾼』등을 펴냈으며 『스포츠 투데이』와 『고래가 그랬어』에 만화를 연재했다.

독자리뷰(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