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풍이의 모험 “나는 바람이다 6 바람의 나라”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6년 8월 15일 | 정가 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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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이야기. 조선 소년 해풍이가 제주에 표류되어 13년을 잡혀살다가 탈출한 하멜 일행과 일본, 인도네시아, 아프리카를 거쳐 네덜란드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각 권의 부제가 그 책의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 폐쇄정책의 희생양이지만 부끄럽게도 아시아의 작은 나라 한국을 유럽에 소개한 계기가 되기가 되었다. 물론 밀린 월급을 받기 위한 보고서였지만. 드디어 네덜란드에 도착한 해풍이는 다시 조선으로 가기 위해 고민을 하며 데지마에서 만난 기무라, 연순과의 약속을 지켜야한다.

 

바타비아를 출발하여 7개월만에 네덜란드에 도착한 튈프 호의 선원들은 각종 서류를 제출하고 선원의 건강상태를 검사한 다음 짐이 먼저 내려가고 땅에 상륙한다. 끌로스 선장은 선상반란의 진실을 알기 위해 (배의 질서와 자신의 위신을 지키기 위해) 갑판장을 습격한 범인을 찾아야 배에서 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경비경 선실에 갇혀있던 봄멜은 먼저 내리고 모든 비밀을 알고 있는 해풍과 작은 대수는 고민에 빠지는데, 동인도 회사의 부름에 먼저 배에서 내려 그 위기를 모면한다. 해풍을 자바 원주민으로 안 사람들에게 끌로스 선장은 스스로 배에 탄 조선 사람으로 바타비아 평의회에서 보낸 동인도 회사 기밀서류에 자세한 사항이 있다고 말한다.

 

튈프 호와 떨어졌던 프리헤이트 호도 도착하고, 조선에서 돌아온 아홉 명의 선원은 17인 위원회가 ‘조선 13년, 데지마 1년, 바타비아에서 암스테르담까지 1년, 모두 합해 십오 년의 시간’이 핸드릭 하멜의 코레아 보고서를 읽고 어떻게 보상될지 결정을 기다린다. 바타비아에 남은 하멜과 조선에 남은 동료들의 몫도. 바타비아 총독이 일 년치 월급만 주겠다고 해서 항의의 뜻으로 바타비아에 남은 하멜.

 

17인 위원회실에 봄멜이 등장하는데 위원회 사람들과 무척 친하다. 사실 그는 선상반란을 일으킬 위인도 아니고 동인도 회사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신비한 식물들을 직접 확인하고 채집하는 식물학자였다. 그가 꼭꼭 숨겨두었던 물건을 조심스럽게 보여주는데 해풍이만 아는 인삼이다. 얼음의 땅인 북극과 남극, 붉은 황무지인 오스트레일리아와 함께 아직 유럽 사람들에게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나라의 땅으로 조선은 세계의 끝으로 알려졌다. 그런 조선에서 나오는 신비한 보물이라니. 향신료와 커피처럼 인삼도 암스테르담 식물원에서 키운 후 그 약효를 시험하려고 한다.

 

피터슨은 하멜의 부탁대로 원고를 들고 암스테르담 출판사를 찾아간다. 암스테르담 출판사 사장은 이 원고는 엄청난 책이 될 거라며 자신을 찾아주어 정말 감사하고 최대한 빨리 책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책으로 생긴 돈은 작가인 하멜의 것이지만 월급을 받으면 하멜에게 주기로 하고 계약금을 일부 받아 같이 온 선원들과 나눈다. 네덜란드로 돌아오자 마자 보낸 편지를 받은 가족들이 숙소로 찾아오고 큰대수 데니슨은 아내 펠케비르를 클레르크는 부모님을 만난다. 십오 년만에 만난 가족들 하지만 작은 대수는 자신의 어머니는 다섯 살 때 돌아가셨다며 펠케비르를 반기기 않는다.

 

17인 위원회는 바타비아 평의회가 결정한 금액의 두 배인 이년분 월급을 주겠다고 말하고, 계약서에 사인을 한 후 선원들은 고향으로 돌아간다. 작은 대수과 큰 대수는 헤어지고 피터슨은 큰대수의 부탁으로 작은대수를 풍차 기술자에게 소개해준다.

 

암스텔강의 둑이라는 이름을 가진 암스테르담은 홍수와 맞서기 위해 수많은 운하로 나누었고 그로 인해 바다에서 항구로 들어오려면 작은 배를 이용해야 한다. 낮은 땅이라는 뜻의 네덜란드는 툭하면 홍수에 잠기고, 밀물에 잠기는 습지를 제방을 쌓고, 운하를 만들고, 물을 퍼내어 사람이 살 수 있는 땅으로 만들었고 그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누군가가 바람의 힘을 붙잡을 수 있는 풍자를 만들어냈고, 풍차는 밤낮없이 물을 빼주어 풍차의 도움으로 얕은 물가를 계속 진척해 나라를 넓혔다

 

해풍은 봄멜과 풍차 기술자로 일하게 된 작은 대수를 만나기 위해 풍차마을로 향한다. 나무로 짠 뼈대 위에 넓은 덮개천을 씌워 만든 풍자의 날개는 거대한 돛을 닮았고, 해풍은 땅에 올라온 배같다고 말한다. 바다에서 부는 바람은 돛을 밀어 배를 나아가게 하고 땅에서 부는 바람은 풍차의 날개를 밀고 거대한 톱니바퀴가 회전시키고 바람의 방향도 바꾼다. 작은 대수형은 어디에 있으려나. 몇 개 있는지 모르고 하나씩 돌아다니며 찾기 시작한다. 사실 네덜란드 전체에 만대 가까운 풍차가 돌아가고 있고, 멀리서 보면 장난감처럼 예쁘게 보이지만 풍차마을은 거대한 기계들이 요란하게 움직이는 엄청난 공장단지였다.

 

제분소, 기름풍차, 종이풍차, 향료풍차 등등 다양한 풍차들이 가득했고 언덕 아래로 끝없이 펼쳐져있다. 결국 풍차협회에 문의하여 새로운 직원이 제제소 풍차에 있다고 듣는다. 통나무를 판자로 만드는 제제조. 상인의 나라인 네덜란드는 가장 싸고 질좋은 나무를 살 수있는 곳을 마음대로 골랐고, 풍차를 이용해 정확한 두께의 커다란 판자를 빠르게 자를 수 있었고, 인구도 적고 나무도 별로 없는 네덜란드는 훨씬 큰 나라인 프랑스나 영국보다 배를 빨리 만들 수 있었다. 엄청난 풍차의 모습을 본 해풍은 지도보다 항해술보다 조선에는 풍차가 더 필요할지 모르겠다 생각한다.

 

해풍은 한 사람이 다 배울순 없으니 자신은 지도와 항해술은 형은 풍차 기술을 익혀서 조선에 돌아가자고 말한다. 어떻게 움직이는지 원리만 알아도 조선에도 기술자가 있으니까 금방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하멜의 책이 인기를 얻게 되고, 로테르담에도 알려지면서 로테르담 출판사에서도 하멜의 책에 관심을 갖게 되고 피터슨은 합법적 계약을 맺는다.

 

가문 대대로 지도를 만들고 있는 요안 블라외 씨의 손녀 아그네스가 몇 년 전에 출판한 세계지도첩에 수정할  정보가 있는지 궁금하다며 피터슨을 찾아온다. 요한 블라외는 탐험가와 선장, 항해사들에게 제공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지도를 누구보다 빨리 만들었다. 백 년 전 네덜란드 지도 학자 메르카토르가 제작한 지도인 메르카토르 지도로 해풍이는 코레아, 여수-나가사끼-바티비아-케이프타운-암스테르담까지 조선에서 암스테르담까지 오는 길고 긴 항로를 찾아본다. 그렇게 멀고, 그렇게 막막한 항해였는데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다니! 해풍이가 아그네스의 부탁으로 전통의상인 한복을 그리고 아그네스가 그걸 보고 한복을 입은 해풍이를 그리고 커튼으로 가려져있던 서재 벽에 그린 커다란 세계지도 가장자리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은 사람들 옆에 놓고, 코레아라고 적는다.

 

네덜란드와 영국은 누구나 지도를 만들고 팔 수 있지만, 스페인 포르투칼은 지도에 담긴 정보를 국가기밀로 여겨 지도를 담당하는 기관을 따로 두고 철저히 관리한다. 영화 ‘고산자’가 생각난다. 우리도 국가기밀로 여겨 온 나라를 발로 걸으며 지도를 그린 김정호를 스파이 취급했는데.. 하지만 암스테르담에서 지도는 국가 기밀이 아니라 매력적인 상품으로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든 지도도 많다.

 

해풍이에겐 4가지 고민이 있다.

첫째, 지도와 해도를 산다.

둘째, 연수의 부탁대로 신부를 만난다.

셋째, 항해술을 배운다.

넷째, 풍차 만드는 법을 배운다.

 

해풍은 지도와 해도는 기무라가 준 금총알로 정말 갖고 싶은 최신 메르카토르 지도를 산다. 자신의 것과 기무라의 것으로. 책 한권에 가득한 세계지도첩 1662년 대아틀라스. 아시아와 중국 편에 나오는 코레아는 많은 정보가 비어었다. 이제 서서히 채워지겠지.

신부, 암스테르담에서는 신부 이야기를 하면 안 된다는 아그네스. 해풍이를 계속 따라다닌 회색수염과 테오를 만나고 80년 가까이 구교 국가인 스페인의 지배를 받은 네덜란드로서 구교는 억압의 상징이라 구교는 이제 믿지 않는 신교의 나라다. 하지만 테오는 해풍이를 비밀교회에 데려가고 고해성사실에서 신부를 만난 해풍은 일본의 이야기를 하지만 신부는 일본엔 갈 수 없지만 로마의 교황청에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말하며 해풍이가 신부가 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한다. 결혼도 못하고 평생 총각으로 살아야한다며 질색하는 테오.

이제 항해술은 조선으로 돌아가는 배에서 배우면 되고 풍차만 남았는데, 작은 대수가 피투성이가 되어서 침대에 누워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낮은 땅 네덜란드가 풍차 기술의 발전으로 발전한 것, 지도의 공개, 신교의 나라. 잘 모르던 네덜란드에 대해서 조금이나나 알게되어 반갑고, 해풍이가 조선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 편 코레아 원정대에서 조선으로 출발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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