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아이가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면 그 아이는 자기표현을 즐길 뿐 아니라 글을 통해
우정을 쌓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왜 글쓰기 교육을 해야하는가? 왜 글쓰기를 알아야 하는가? 에 대한 대답으로 전 이보다 더한것은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생각에 적극 찬성을 하며 이 책을 읽어가는 제 마음이 편했습니다.
이런 목적을 가지고 글을 써야한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마음은 제 마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기때문입니다.
글쓰기를 논술을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 점이 참 맘에 들었지요,
주위 몇몇 학부모님들의 고충을 들어보면 아이가 글을 쓰는것을 싫어한다. 일기를 못 쓴다. 국어 점수가 안나온다.
책을 안 읽는다 합니다. 그런데 책을 어느정도 읽어도 글쓰는것을 싫어해서 이 아이가 책을 잘 읽었는지, 책 내용을
알고는 있는지 당췌 알 수 없다고도 합니다.
종합해보면 아이들이 표현하기를 많이 힘들어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글보다 말로 표현하기를 원래 더 좋아합니다.
가령 예외인 아이들도 있지만요,
종이와 연필을 찾아야 하고 글씨를 써내려가면서 글씨체에 대한 꾸중을 들어가며 앞뒤 이야기의 문맥이 매끄러워야 하며
정확히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글로 써야지만 잘 쓰는것이라는 획일화된 교육방법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이 글쓰기가 나의 생각을, 나를 표현하는 한 방법이자 미디어임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잘 쓰려고 하니 자신없어지고 안써지게 되는것이지요
그런점에서 이 책에서는 그 불편함과 불안함을 집에서 해소하도록 합니다.
가장 편안하고 안정된 공간에서 나오는 글은 대체로 불안해할 필요가 없게 되는것이지요,
우선 환경부터 , 그리고 앞에 선생님이 아닌 엄마가 있음으로써 아이는 더 없는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그러한 점에서 홈스쿨링이라는 단어를 써가며 글쓰기 교육을 다시 해보라고 저자는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이제껏 해왔던 교육에서 다시 되돌아와 아기가 첫 글자를 배울때처럼 아이와 마주 앉아 있는 시간을 늘리고
그 시간에 글쓰기 놀이를 해가면서 점점 아이의 표현방법을 확대시켜보자고 하는것 같습니다
그 예로 다양한 글쓰기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례들과 함께 방법들을 알려주면서 학원에서 배우는 지식으로써의 글쓰기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로
사용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글쓰기가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글쓰기 교육 유아기부터 시작하라
-매일 매일 글쓰기를 자극하라
-글쓰기 능력은 칭찬을 먹고 자란다.
-글쓰기 과정에서 해야 할 것, 하지 말아야 할것
-독후감을 의무가 아닌 놀이로
-일기는 규칙적인 글쓰기 습관
-아이의 글을 세상과 나누자
이 외에도 생활문, 편지쓰기, 일기, 가족신문활용법, 북아트, 인터뷰, 글쓰기놀이 등등
정말 다양하게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방법들은 생소하고 어려운것이 아니라 조금만 더 관심갖고 봐주면 할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있어요,
읽다보면 부모로써 해줘야겠다는 의무감마저 들게 되고 해주고 싶은 마음까지 들게 된답니다.
그래서 이 글쓰기 교육은 엄마들이 특히 더 읽어봐야 할것 같구요,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글쓰기에 엄마의 역할이 특히 더 중요함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바로 글쓰기를 통해서
아이들을 이해하고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을 줄 아는 어른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사랑이 담긴 글쓰기에 감동이 있고
설명이 담긴 글쓰기에 이해가 있고
생각이 담긴 글쓰기에 설득이 있듯이
아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때 감사하는 마음은 저절로 생길것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또한 자연스레 터득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