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스토리수학 비교편 도깨비 얼굴이 가장 커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책에 비교를 공부합니다. 크다, 작다, 적다, 많다, 넓다, 좁다 등등 아이들에게 언어적 비교를 수학책을 통해서 공부를 한답니다. 그런 면에서 초등학교1학년 수학 연계도서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수학을 동화를 배우는 비룡소 스토리 수학 비교편 ‘도깨비 얼굴이 가장 커!’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동물들을 등장시켜 재미있는 수학이야기로 풀어주네요. 숲속 마을엔 원숭이 키키, 곰 두기, 로봇 이딱딱 동물친구들이 재밌게 놀고 있습니다. 개구리 포코는 동물친구들의 시시한 놀이가 재미없다고 불평입니다. 이딱딱이가 잠시 생각하더니 장난감 나라를 알고 있다며 놀러가자고 합니다. 길을 나선 친구들은 큰 바위에서 멈추고 맙니다. 얼굴넙적 도깨비가 나타나서는 “나보다 얼굴이 작은 애들은 싫어! 내 큰 바위에 뻥 뚫린 구멍보다 작은 얼굴은 이 길을 통과 못해!”라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모두들 구멍에 얼굴을 대보며 기뻐하는 로봇,두기 그리고… 키키는 얼굴이 구멍보다 작아서 통과를 못할것 같네요… 다른 친구들이 키키를 위해 기발한 생각을 해내서 모두들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답니다. 참, 좋은 친구들 입니다. 수학적 표현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구멍 보다 작다 또는 크다를 배울 수 있겠습니다.
또 한참을 가다 심술쟁이 여우 굼피가 “난 꼬리가 짧은 애들이 싫어! 꼬리 긴 애들만 통과 할 수 있어!”라고 말합니다. 곰 두기와 이딱딱 로봇은 꼬리가 길지가 않습니다. 두기와 이딱딱은 재치를 발휘해 긴 꼬리를 붙여 무사히 통과를 할 수 있었답니다. 수학적 표현은 무엇일까요? 길다와 짧다를 배울 수 있겠습니다. 참 재미있습니다.
또 한참을 가는데 사과 두 그루에 한쪽은 몇 개 없고 다른쪽은 주렁주렁 열려있었답니다. 높은 곳에 열린 사과를 키가 큰 친구가 따야겠습니다. 친구들 중 누가 제일 키가 클까요? 두기가 팔을 번쩍 올려 사과들을 땁니다. 그런데 딴 사과들을 놓쳐서 데굴데굴 굴러 울타리 틈사이로 들어갔습니다. 누가 꺼낼 수 있을까요? 울타리 높이보다 낮게 허리를 구부릴 수 있는 친구는 누굴까요? 귀여운 개구리 포코 랍니다. 수학적 표현을 알아 냈나요? 많다와 적다 또는 높다와 낮다 입니다. 너무 너무 재미있습니다.
동화책도 읽고 수학적 비교표현을 언어로 표현하며 배우는 수학공부가 정말 재미있다는걸 느낄것입니다. 친구들은 장난감 나라에 무사히 들어가서 놀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