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활동] 나뭇잎 미술놀이

시리즈 과학 그림동화 34 | 글, 그림 안네 묄러 | 옮김 김영진
연령 5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4월 29일 | 정가 12,000원

겨울을 앞두고 버드나무 가지에 나뭇잎 열 장이 금방이라도 떨어질 듯 매달려 있어요.
강한 바람이 불어와 버들잎 열 장을 어디론가 낚아채 갔어요.
첫 번째 버들잎은 시냇물에 떨어져  메뚜기의 목숨을 구했고 두 번째 버들잎은 청설모가 폭신한 보금자리 만드는 데 쓰려고 가져갑니다.
공원에 떨어진 세 번째 버들잎은 산책하던 아주머니의 메모지가 되고 석 장의 버들잎은 책갈피에 잘 말려져 그림 속 물고기가 되었어요.
일곱 번째 버들잎은 예쁜 등의 장식이 되고 여덟 번째 버들잎은 돛단배의 돛이 되었지요.
아홉 번째 버들잎은 모닥불 속에서 타올랐고 열 번째 버들잎은 지렁이의 먹이가 되어 결국 버드나무의 거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봄, 어미 버드나무는 다시 새잎을 틔우고 얼마 안 가 버드나무 가지엔 나뭇잎 열장이 다시 돋아나 있습니다.

 

이 책은 바람에 날려간 버들잎 열 장이 어디로 갔는지 묻는 질문으로 아이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극하며 나뭇잎의 다양한 쓰임새를 차근차근 보여줍니다. 종종 미술놀이를 하면서 나뭇잎을 활용하긴 했지만 ‘나뭇잎 한 장으로 무얼 할 수 있을까’하고 아이들에게 여러가지 다른 상상을 해볼 즐거움이 되겠더군요.그리고 거름을 먹은 버드나무가 어떻게 자라고 잎을 틔우게 되는지 보여주면서 끊임없는 자연의 순환원리를 알려줍니다.    

표지그림도 그렇고 내지를 넘기면서는 진짜 나뭇잎을 꼴라주로 붙여놓은 줄 알았어요.
팔랑팔랑 바람에 날리는 듯한 모양의 나뭇잎과 자연색에 가까운 채색, 그리고 잎맥까지 세밀히 묘사해 놓은 그림이 무척 사실적입니다.
버들잎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많이 보아온 단풍과 플라타너스, 클로버 잎 등은 아이들이 버들잎의 여정을 더 공감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겠고 우리 주변의 숲, 산에 무엇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관심이 생기겠더군요.
섬세하게 그려진 메뚜기나 물총새, 물고기, 청설모와 강아지, 들쥐와 나비와 곤충 등도 볼만하고 여러 다양한 곤충과 동물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한데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그림으로 잘 보여줍니다.

1.나뭇잎으로 미술놀이

책을 읽고, ‘열 장의 버들잎말고 나머지 다른 잎들은 어디로 갔을까?’ 물었더니 유주는 우주로 날아갔을거라 하고 규현이는 땅 속으로 들어가 지구 속 깊숙한 곳으로 들어갈거라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미술놀이로 하자 했는데.. 막상 여러 나뭇잎을 따갖고 왔을 적엔 이야기했던 거 대신 나뭇잎으로 꾸미기를 한다네요.

유주는 여자아이의 치마를 둥근 사철나무잎으로 붙여주고 책에서처럼 잎을 물고 가는 지렁이도 그렸습니다.
색칠없이 그림을 몇 가지 그리면서 설명도 하고 열심인 듯 하더니 갑자기 모양찍기를 해보고 싶다고 종이를 반 접어 안쪽에 나뭇잎을 넣고 색연필로 그렸어요.
잘 하고 있던 규현이도 그림을 그리다말고 모양찍기를 하고..
유주는 친구에게 공주 그림을 그려다 주기로 했다면서 나뭇잎 그림은 팽개치고 윤아공주, 서영공주를 그렸어요.ㅠ.ㅠ

(위) 규현이는 새를 그려서 깃털을 단풍잎을 찢어 붙여주었고 벌은 여왕벌이라 단풍잎으로 왕관을 씌워주었다 합니다.
그리고 커다란 여왕벌을 보고 놀라 달아나는 생쥐입니다.

(아래) 유주는 둥근잎 치마를 입었던 여자아이에게 왕관을 씌워주고 은행잎 우산을 들고 있다네요. 그리곤 말을 바꿔 비가 와서 지렁이랑 새가 은행잎 우산을 쓰고 바쁘게 가는 중이라 합니다.
위에 가시괴물은 나뭇잎을 먹이로 쓰려고 가져간다 했어요.

규현이 나뭇잎 찍기는 하는 중에 종이가 찢어져 망가졌고 유주것만 남았어요.

2. 나무조각과 나뭇잎으로 모양 꾸미기

유주가 유치원에 가 있는 사이, 나뭇잎과 나무조각으로 모양 꾸미기를 해 보았어요.
생각나는 것들을 만들어보라고 했더니 가장 먼저 자동차를 해보고 싶다 하더군요.
그리곤 문어, 꽃, 물고기, 돼지를 만들었고 졸라맨을 만들고선 웃기다고 합니다.
규현이 앞 대문이를 뽑아서 전 규현이 모습이 더 귀엽고 웃겼어요.^^

  1. 쇼앤슈
    2012.3.12 4:39 오후

    우와 독후활동 넘 특이하네요. 저도 꼭 해보겠습니다.

    URL
  2. 최윤희
    2011.7.21 9:05 오전

    앗! 그렇네요,규현이 이가 빠졌네요,, ㅎㅎ 쑥쑥 크는 규현이입니다. 방학해서 활동을 유주없이 했네요, 나뭇잎과 나무조각으로 무한대의 상상을 하며 여러가지를 만들었어요,
    그러고보면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좋은 점 하나 추가해도 될듯 해요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