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여름, 트라이앵글
오채 장편소설 그여름, 트라이앵글은 청소년들이 읽는 책이다.
좌충우돌 열일곱살 청소년기에 고민하게 되는 행복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다시금 확인을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전공을 한다면 가장 좋은데,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의 부모들은 대리만족이라는 측면과 아이의 장래를 위해서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지어 줄려고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그래서 좋은 대학에 들어갔다가 적응을 못하고 다시 몇년후에 과를 바꾸게 되는 일들을 보게된다.
나도 내가 원하던 공부가 아닌 부모님이 바라는 대로 등을 떠밀려서 전공을 정해서 살면서,
그시절 좀더 책속의 아이들처럼 진지하게 자신의 뜻을 부모님께 이야기를 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월이는 어릴적 엄마가 돌아가시고 구두를 닦는 할아버지의 돌봄을 받으며 어른스럽게 자란다.
아빠는 소월이가 갓난아기때 현실의 무게때문에 아이를 두고 도망치듯 사라져버렸다고 한다.
그런 아빠이기에 소월이는 누군가 아빠에 대해서 물어오면 죽었다고 말을 한다.
소월이에게 아빠는 죽은 사람보다 나을게 없기 때문이다.
그런 아빠가 어느날 집으로 찾아오면서 다시금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미운 아빠지만, 사건 사고만 치는 아빠지만, 할아버지를 위해서 아빠를 받아들이는 소월이를 통해서
어른인 나도 보고 배워야 할 부분이었다.
넓은 마음을 갖는다는게 인생을 살다보니, 참으로 필요한 덕목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무리 없는것 보다 못한 아빠지만, 엄마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한 아빠를 보면서 소월은 점점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소월의 아빠를 보면서, 만약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았을때, 이렇듯 역마살이 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늦은 나이지만, 아빠가 잘 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애견미용을 배울 수 있게 소월은 알려준다.
미술을 해야 하는 예술고등학교 대신에 미용학교에 진학하길 원하는 예고 재수생 형태의 이야기도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형태의 엄마는 아들이 화가가 되기길 바란다.
화가만 되면 외국 유학도 시켜준다는 엄마는 아들이 그림을 그리려 학원에 가는 대신 미용실 보조로 일을 한다는 사실에 앓아눕는다.
그여름, 트라이앵글의 세 아이의 이야기중에서 형태의 이야기가 가장 현실적으로 다가온 이야기였다.
예전엔 미용사라는 직업이 천대아닌 천대를 받았지만, 지금은 미용업이 전성기를 맞아서 화가에 못지않은 대우를 받는다.
직업은 시대와 트랜드에 따라 각광받는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바로 미용업이 각광을 받는 시대가 지금이지 싶다.
이렇게 형태처럼 본인이 하고 싶고, 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면 남들 보다 더 빨리 자신의 일에서
성공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것 같다.
트라이앵글의 마지막 아이는 바로 시원이다.
부자집에서 귀하게 자라는 시원이에게도 남모를 고통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그러게, 부자면 아무 고민도 없을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누구에게나 고민과 걱정은 뒤따르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시원이는 어릴적부터 바이올린을 전공을 해서 예고에 수석 입학을 한 아이이지만,
어느날 부터 즐겁던 바이올린이 커다란 짐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아마도 그 중압감은 바이올린이 아닌 시원의 엄마때문인것 같았다.
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의 엄마지만, 화가나면 죽도를 휘둘러서 시원을 떼린다는 이중인격적인 모습을 보면서
혹시나 나도 이러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었다.
십대의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다 보니, 책속에 등장하는 아이들의 입장도 입장이지만,
부모님의 입장에 더욱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나의 만족을 위해서 아이의 꿈을, 아이의 행복을 판단해서는 안될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덮었다.
아이가 원하는 꿈을 밀어주는게 진정한 서포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행복은 먼곳에 있는게 아니라, 바로 우리 앞에 있기 때문에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두손 가득 잡을 수 있는 존재인것 같다.
아이의 인생은 내 인생이 절대로 아니라는 생각을 가슴깊이 새겨서 아이가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게 도와주는게
부모의 도리인것 같다.
아이들이 자랄수록 아이와의 대화가 줄어든다고 한다.
사춘기가 되면 부모와의 대화보다는 친구들과의 대화를 더욱 선호하게 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부모님들은 아이의 말을 자꾸 무시를 해서일것 같다.
그래서 책을 읽은 나는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자!라고 다짐을 해본다.
부모와 많은 대화를 한 아이들은 큰 고민없이 사춘기를 지나친다고 한다.
진정한 아이의 행복이 무엇인지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책이 바로 그여름, 트라이앵글인것 같다.
나, 지금 살아 있는 걸까?
어느 날 이 질문이 떠어른다면 그건 성장을 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한다.
행복해지고 싶고, 제대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여름, 트라이앵글로 초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