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스무고개 탐정 4권을 정말 기대했었다. 듣자 하니 4권에는 2권 <고양이 습격 사건>의 범인의 정체가 밝혀진다고 하던데, 정말 궁금해서 읽어보았다.
이 책에는 <고양이 습격 사건>의 범인이자, 스무고개 탐정을 증오하는 일명 ‘과거의 친구’가 등장한다. 과거의 친구는 스무고개 탐정이 빠져 전학을 가게 할 함정을 계획하고 있다. 과거의 친구는 스무고개 탐정에게 학교에서 가는 소풍날에 대결을 하자는 내용으로 편지를 보낸다. 그러자, 스무고개 탐정과 친구들(문양이,명규,다희,마술사) 우선 과거의 친구의 정체부터 밝히려고 스무고개를 이용해 5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 과거의 친구를 밝히려고 노력한다. 스무고개 탐정은 과거의 친구의 함정에 빠지지만, 과거의 친구의 정체를 밝혀내고, 전학도 가지 않는다. 알고보니 과거의 친구의 친척 오빠인 병호와 스무고개 탐정이 전 학교에서 스무고개 탐정을 했었는데, 스무고개 탐정이 전학가서 혼자 스무고개 탐정이라는 이름을 독차지 해서 병호 대신 과거의 친구, 그러니까 주원이가 대신 스무고개 탐정에게 복수하려 한것이다.
나는 과거의 친구에게 그런 사연이 있었는지 몰랐다. 그리고 병호가 스무고개 탐정을 오랜만에 만났을 때, ‘신OO’이라고 했었는데, 스무고개 탐정의 진짜 이름은 무엇일까? 정말 궁금하다. 아무튼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