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설날’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르는 단어들을 따라가 보세요. 그런 다음 단어들을 엮어서 제일 신났던 설날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주어진 제시어, 즉 ‘설날’ 하면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자유 연상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려면 자신의 생각이 최대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어른의 눈으로 평가하려 하지 마세요. 그리고 자유롭게 연상한 단어들 중에서 몇 개를 골라 ‘설날’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이끌어 주세요. 활동을 더 확장하여 연상한 단어들을 중심으로 도서의 이야기 내용을 예측해 보는 활동으로 연결해도 좋습니다.
까악까악 까치가 울면서 시작된 설날이에요! 소원이의 하루를 따라가 보세요. 그러면 설날의 다양한 풍습을 알 수 있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소원이의 설날을 따라가 보며 설날 풍습에 대해 살펴보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소원이의 행동 하나하나가 우리의 설날 풍습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그런 다음 풍습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어떤 이유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소원이가 걱정했던 일이 기어코 벌어졌어요. 저 멀리서 신발 귀신 앙괭이가 날아오고 있네요. 앙괭이는 정월 초하룻날 밤에 무엇을 했을까요? 그림을 순서대로 정리한 다음, 어떤 일을 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앙괭이가 한 일을 순서대로 정리하는 활동입니다. 이야기를 순서대로 정리하는 활동은 내용 이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논리적 사고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순서에 따라 바르게 잡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문장 쓰기가 가능한 아이들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한두 문장으로 정리하도록 도와주세요.
여러분의 설날 풍경엔 소원이의 설날 풍경과 다른 점이 있나요? 여러분의 설날을 소개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설날 풍습을 어떻게 이어 갈 것인지 생각해 보도록 이끄는 활동입니다. 소원이네 설날과 오늘날의 설날을 비교해 보며 우리 가정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설날 풍습은 어떤 것인지 왜 그 풍습이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인지 그 이유를 꼭 찾아보도록 도와주세요. 풍습을 이어 가려면 직접 그 풍습을 행동으로 옮겨야 그 의미를 느낄 수 있지요. 이번 설날에는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모두들 앙괭이가 부르는 ‘앙괭이 설날 노래’ 기억하지요? 우리도 우리만의 설날 노래를 만들어 보아요.
글 : 임은정 (한국독서지도연구회 부회장)
대학원에서 독서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독서지도연구회에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평생교육원과 공공도서관, 학교 등에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비룡소의 「교과연계 독서자료」를 비롯해 다양한 독서교재를 개발하였고, 현재 대성독서논술 교재인 『리딩게임』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이책 꼭 읽고 아이들과 해봐야 겠네요.
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 책 재미나게 읽었는데, 아이들과 활용 잘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