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9년 12월 11일 | 정가 8,500원

이 아이들에게 ‘소년 탐정단’이라는 이름을 붙여 준 것은 베이커 가 221번지 B호에 사는 최고의 사설탐정 셜록 홈스다. 셜록 홈스는 어려운 사건을 의뢰 받을 때마다 소년 탐정단을 고용하고, 사건을 해결할 때마다 적절한 상금을 지급한다. 그동안의 셜록 홈스 이야기가 홈스의 절친한 친구인 왓슨 박사에 의해 기록되었다면, 「셜록 홈스와 베이커 가의 아이들」은 왓슨 박사의 시각이 아닌 홈스의 일급 조수들이었던 아이들의 시각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소년 탐정들은 어디든 가고, 무엇이든 보며, 누구의 이야기든 엿듣는다. 그런 면에서 보면 런던 경찰보다 훨씬 훌륭하다.”
런던에서 가장 화려한 중심지인 웨스트엔드의 베이커 가. ‘소년 탐정단’ 은 그 뒷골목 버려진 마차 공장에서 살아간다. 소년 탐정단의 대장인 위긴스는 집 없이 거리를 떠도는 고아 소년들을 모아, 아이들에게 먹을 것과 잠자리를 주며 ‘소년 탐정’으로서의 자격을 부여한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대서소 악덕 주인 밑에서 힘들게 살아가던 오스굿은 우연히 위긴스를 만나 소년 탐정단의 일원이 된다. 활발하고 책임감 넘치는 위긴스와 어린 홈스의 모습을 보는 듯 뛰어난 추리 능력을 가진 오스굿. 이 둘의 만남으로 소년 탐정단은 더욱 활기를 띠게 된다. 왓슨 박사는 그런 소년들을 늘 못마땅하게 여기지만, 비주류였던 아이들은 매 사건마다 놀라운 추리 능력을 보여 주며 홈스의 일급 조수로 성장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