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박상기 | 그림 이영림

출간일 2024년 4월 8일 | ISBN 978-89-491-2205-2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7x210 · 160쪽 | 연령 10세 이상 | 가격 14,000원

도서구매
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보기) 판매가 12,600 (정가 14,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조관순,학교를뒤집다

편집자 리뷰

“참고만 있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아.” 

학교생활 속 갈등을 솔직하게 담아낸 이야기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박상기가 들려주는 

부당하게 빼앗긴 권리를 되찾기 위한 윤서의 열혈 투쟁기 

“지금까지 그래 왔다고 그게 당연한 권리는 아닌데요.

잘못된 건 바로잡아야죠.” – 본문 중에서

 

학교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크고 작은 갈등의 순간을 지혜롭게 헤쳐 나가는 5학년 1반 반장 윤서의 이야기 『조관순, 학교를 뒤집다』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열두 살 ‘마리’가 엄마와 몸이 바뀌게 되면서 겪는 일들을 다룬 이야기 『바꿔!』, ‘티볼’을 통해 건강한 경쟁과 팀워크를 몸으로 부딪치며 배워 나가는 아이들의 이야기 『오늘부터 티볼!』 등 신선한 이야깃거리로 다양한 작품을 펼치며 사랑받은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박상기의 신작 동화다. 이번 신작에서는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사이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그려 내며, 잘못된 일을 바로잡기 위해 자기 주장을 올바르게 펼치는 방법에 관해 다루었다.

유관순 열사와 생김새도 성격도 닮아 ‘조관순’이라고 불리는 5학년 1반 반장 윤서는 학교에 새롭게 생긴 휴게 공간인 ‘테라스’에서 6학년 선배들에게 쫓겨나는 불의를 겪는다. 이윽고 윤서는 테라스뿐만 아니라 운동장 역시 오랫동안 6학년이 독차지해 온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나 누구도 문제에 귀 기울여 주지 않자, 윤서는 부당하게 빼앗긴 권리를 되찾고자 나선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고, 다 함께 힘을 모아 자신들의 권리를 찾아 나서는 학생들의 건강한 활력이 돋보이는 동화로, 뚜렷하고 다채로운 색감의 이영림 화가의 그림이 더해져 아이들에게 가장 익숙하고도 밀접한 생활 공간인 학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더욱 생동감 넘치게 전달된다.

 

◆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생생한 학교생활 모습

 

문제가 일어나면 반 친구들이 선생님보다 먼저 찾는 믿음직한 반장 윤서는 학교에 새롭게 생긴 휴게 공간인 ‘테라스’에서 덩치 큰 6학년 학생들에게 느닷없이 쫓겨나는 일을 겪는다. 운동장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오래도록 반복되어 많은 친구들이 불편을 겪어 온 사실을 알게 된 윤서는 잘못된 일을 바로잡고자 참지 않고 행동하기로 마음먹는다.

반 남학생을 이끄는 경훈과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친구 아영과 의논하고, 선생님들과 학생회 임원들을 차례로 찾아가지만 누구도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책임을 떠넘기거나 자기 일이 아니면 상관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정당한 문제 제기를 한 윤서를 피곤하고 예민한 사람으로 몰아가는 상황이 실감 나게 묘사되어 어딘가 낯설지 않다. 사회의 축소판과 마찬가지인 학교 안에서 얼마든지 일어남 직한 문제를 날카롭게 포착해 풍자하며, 현실적으로 그려 낸 인물과 대사로 더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책임을 회피하면 안 되죠. 지금 이런 얘기가 올해 6학년 때문에 나오는 건데요.”

“아니지, 조관순 너 때문에 나온 거지. 너 말곤 지금까지 아무도 이걸로 문제 삼는 사람이 없었으니까.” – 본문 중에서

 

주변의 무관심한 반응에도 윤서는 굴하지 않고 문제 해결에 집중하며 의연하게 대처한다. 또렷하고 낮은 목소리로 자기 생각을 전할 줄 아는 윤서의 태도에서 옳은 방향으로 자기 주장을 펼치는 올곧은 자세를 배울 수 있다.

 

◆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운찬 아이들의 건강한 활력

 

윤서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침묵시위’를 생각해 낸다. 경훈과 아영과 상의하며, 각자 역할을 나누어 시위에 참여할 학생들을 모집한다. 윤서의 목적은 누군가의 이기적인 행동이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것이다. 윤서와 친구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모습이 담백하고도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한편 시위를 이어 나가는 윤서의 마음속 갈등도 놓치지 않고 섬세하게 따라간다. 시위 현장을 촬영한 아영의 유튜브 영상이 화제가 되자, 윤서의 고민이 깊어진다. 조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을 것 같은 부담감을 느끼고, 괜한 짓을 벌인 건 아닌지, 자신이 잘하고 있는 건지 때때로 의구심에 휩싸여 불안해하기도 한다. 다행히 윤서 곁에는 윤서를 믿어 주고, 지지해 주는 엄마가 있다. 윤서는 자신을 이해해 주는 엄마의 진심 어린 응원 한마디에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는다. 두 사람이 나누는 간결한 대화 속에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건강한 모녀 관계가 두드러진다.

윤서의 속마음과 더불어 예상치 못한 결말을 통해 오래도록 잘못 굳어진 기존의 관습과 부조리에 맞서는 일에 얼마나 큰 용기와 결단이 필요한지 다시금 의미를 되새겨 준다.

목차

1. 조관순의 탄생

2. 쫓겨난 5학년

3. 선생님들

4. 전교 학생회

5. 침묵시위

6. 공약 제외

7. 불길한 예감

8. 불려 다니는 윤서

9. 교장 선생님과의 만남

10. 학생 회의

11. 학교폭력 전담 기구

12. 시간이 흐른 뒤에

 

작가의 말

작가 소개

박상기

공주교육대학교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후,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 2013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에 청소년소설이, 201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가의 길에 들어섰다. 눈높이아동문학상, 황금도깨비상, 비룡소 역사동화상 등을 받았다. 늘 엉뚱한 상상에 빠지면서도 주변을 향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소설 『옥수수 뺑소니』, 『내 몸에 흐르는 뜨거운 피』, 『가출 모범생 천동기』와 동화 『바꿔!』, 『오늘부터 티볼!』, 『백제 최후의 날』, 『도야의 초록 리본』, 『고양이가 필요해』, 『기적의 분실함』 등이 있다.

이영림 그림

국민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영국 킹스턴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다. 지금은 재미있는 생각에 잠겨 혼자 웃다가, 시시해졌다가, 흥이 났다가, 끄적끄적 그림 그리기를 반복하며 이야기를 만들고 있다. 지은 책으로 『대단한 아침』, 『가방을 열면』, 『내 걱정은 하지 마』, 『달그락 탕』, 『마법 젤리』, 『깜깜이』가 있으며, 그린 책으로 『놀이동산에서 3년』, 『아드님, 진지 드세요』, 『불가사리를 기억해』, 『날마다 만 원이 생긴다면』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