냠냠

시리즈 동시야 놀자 10 | 안도현 | 그림 설은영
연령 5~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6월 18일 | 정가 10,000원

냠냠은 음식을 주제로 지은 시집이다.

어쩌면 음식을 가지고 이렇게 재미있는 시들이 탄생되었는지 보는 내내 재미 있었다.

 

처음 나오는 멸치 볶음 이라는 시는 정말 익살이 넘치는 시이다.

멸치가 프라이팬에서 볶아져서는 냠냠 먹는 다는 시인데..시의 압축적 표현이 살아있으면서 읽는 사람에게 재미를 주는 시이다.

그리고 냠냠에는 어머니와 할머니들의 사랑이 담긴 시들도 있다.

걱정 이라는 시는 할머니께서 손자에게 전화에서 손자의 안부를 살피는 할머니의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밥 한 숟가락 이라는 시에는 밥을 남기지 마라는 내용의 시인데, 요즘 아이들은 굶주림이란 것을 알지 못하기에 교훈적인 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구상에는 굶주림에 허덕이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우리 아이들이 이런 사실을 알고 밥을 함부로 생각하는 나쁜 습관을 고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특히 밥 안먹으려고 하는 아이나 반창투정하는 아이들에게 이 시집을 읽어주다보면 아이들이 밥도 잘 먹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냠냠의 시들은 유쾌하고 즐겁다.

자장면 냄새 라는 시는 중국집 앞을 지나가는 아이의 심정을 표현한 글인데, 자장면 냄새하고는 싸워 볼 수도 없다는 아이의 마음을 재미있게 나타낸 시이다.

 

국수가 라면에게

 

너, 언제 미용실 가서 파마했니?

예전에 농담처럼 했던 말이 시로 나오니 정말 실실 웃음이 터져 나왔다.

 

제일 의미있게 읽었던 시를 한번 적어 보고 싶다

 

밥도 가지가지

논에서는 쌀밥

밭에서는 보리밥

고들고들 고두밥

아슬아슬 고봉밥

이에 물렁 무밥

혀에 찰싹 찰밥

달달 볶아 볶음밥

싹싹 비벼 비빔밥

함께하면 한솥밥

따돌리면 찬밥

 

밥에 대한 의미와 함께 여러가지 밥을 재미있게 시로 나타낸 멋진 작품이다.

아이들이 잘 알지 못하는 표현이지만 오랜만에 본 고봉밥이라는 낱말에 정이 간다.

여러가지 밥을 설명하였지만 한솥밥,찬밥처럼 그 의미가 중요한 것도 있다.

그래서 이 시가 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느껴지는 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말처럼 이 시집은 밥 한 숟가락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주는 시집이란것을 느낄 수 있다.

 

예전에는 배불리 먹는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지만, 지금처럼 먹을 것이 넘쳐나는 시대에는 좀 더 맛있는 것을 찾게 되고, 이제는 맛도 있으면서 몸에도 좋은 음식을 최고로 여기게 된다.

음식에 대한 생각이 시대에 따라 변할 수도 있지만, 그 음식을 만드는 어머니들의 사랑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느낌을 이 시집에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