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맨]-인공 장기 매매업이 성행하는 미래 사회를 그린 SF장편소설

연령 18세 이상 | 출판사 까멜레옹 | 출간일 2011년 10월 15일 | 정가 9,500원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인해서 인류는 그동안 사망에 이르게 했던 많은 질병들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지만, 여전히 난치병은 우리를 불안으로부터 해소시키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장기 기증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는 있지만) 장기이식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장기 부족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행히 의학,과학의 급진적인 발달로 인해 인공신장이나 인공심폐장치 등의 인공장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실용 중에 있는 것도 있으니, 앞으로 생명연장에 대한 우리의 바람이 머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repossess (repossession) (대금이 치뤄지지 않은 물건을) 회수하다’라는 뜻을 가진 ‘THE REPOSSESSION MAMBO’ <<리포맨>>은 생명연장에 대한 우리의 바람이 이루어진 머지 않은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2010년 주드 로의 주연으로 영화화되었다고 한다.미래는 인공 장기 매매업이 성행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고가의 장기를 구입하거나 대여하여 생명 연장의 꿈을 실현시킨다. 인공 장기를 개발하는 회사 ‘크레디트 유니언’은 고객들이 이식받은 장기의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무참하게 장기를 회수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은데, 장기를 회수하는 자를 ‘리포맨’이라 불렀다. 리포맨인 주인공 ‘나’는 뛰어난 활약으로 레벨 5로 승진하면서 인정을 받지만, 결혼 생활은 그다지 평탄치 못하다. 5번의 결혼과 5번의 이혼, 그리고 한 명의 아들. 그의 사생활은 실패의 연속이었다. 장기 대출금의 연체로 쫓기는 사람을 쫓아 장기를 회수하던 그가 심장 발작으로 쓰러져 장기 이식을 받으면서 이제 그가 쫓기는 신세가 된다.

<<리포맨>>은 주인공 ‘나’가 쫓기는 생활과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으로 구성되는데, 어린시절부터 함께 했던 친구 제이크와의 추억, 아프리카 전쟁 참전 그리고 다섯번의 결혼 생활에 대해 이야기한다. 리포맨으로서의 활동 내용을 묘사한 장면은 비인간적이면서도 무자비한 느낌을 주는데, 연체가 된 자를 쫓아 살려달라고 매달리는 사람들의 인정사정을 보지 않은 채, 장기를 회수하고야 마는데, 그런 리포맨이었던 그가 이식한 장기의 대출금이 연체되면서 쫓기게 된 것이다.’나’는 그렇게 쫓기는 생활 속에서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그동안 깨닫지 못했던 삶의 의미를 곱씹어보게 된다.

당신의 평생을 보장합니다. (본문 101p)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사람들은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되었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의 탐욕스러움을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익을 위해 사람의 목숨에 일말의 가치를 생각하지 않은 채, 무참하게 이식된 장기를 회수하는 그들의 횡포에 소름이 끼친다.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 그에 따라 점점 삭막해져가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는 요즈음, 머지 않은 미래의 모습이 이렇지 않으리라는 보장을 누가 할 수 있겠는가.사람의 목숨이 상품화 되는 미래 사회를 엿보면서, 현재의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숙제를 안게 되었는데, 달이라는 명목하에 사라지는 인간의 존엄성과 윤리는 우리가 꼭 지켜야 할 부분이라는 것을 <<리포맨>>에서 전달하고 있는 듯하다.

무거운 주제이지만, 독특한 소재와 정적인 묘사가 자칫 어두울 수 있는 내용의 전개를 와해시켰는데, 영화 속에서는 더욱 박진감있게 다가올 수 있을 거 같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