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금 생각하는 과자를 만드는 집

연령 8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8월 23일 | 정가 8,000원

 

과자를 만드는 집은 아이들에게 생명탄생에 관한 것을 하늘나라 거인이 기르는 생명열매로 설명해요.

볼이 붉은 거인이 생명열매를 조심스럽게 가꾸어 잘 익으면 하느님의 입김을 불어넣어 작고 작은 씨앗으로 만들어 빨대로 지상으로 내보냅니다…

 

 

그런데 어느날 거인이 과자를 먹다가 깜빡하고 물 빠짐 마개를 주지 않아 허둥지둥하다 생명열매 3개가 떨어졌어요.

그 안에는 아직 덜 자란 아이와 카멜레온과 부리가 긴 딱따구리가 있었어요.

덜 익은 생명씨앗에서 나온 셋은 다리가 자라지 않은 아이, 혀가 짧은 카멜레온, 울지 못하는 딱따구리가 되어 태어났네요.

화가 난 하느님은 거인에게 셋을 행복해질 때까지 책임지고 지켜주라고 지상으로 내보내요..

지상에 온 거인아저씨는 평범한 빨간 조끼 아저씨로 불리며 이들을 찾아 다녀요.

그러기 위해 일자리도 얻지만 하늘나라에서 하던 식으로 하는 아저씨의 방식이 맞질 않아요..

집세도 내고 살기 위해 아저씨는 자신이 잘하는 과자만들기를 하며 삶을 해결하고 세명의 친구도 만나게 되요.

그들은 힘든 세상을 살아오느라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사람들이 놀린다고 삐뚤어진 맘으로 이야기하지만 아저씨가 도와달라는 것을 외면하지 못하고 함께 과자를 만들게 되요.

울지못하는 딱따구리는  부리로 달걀을 깨고

혀 짧은 카멜레온은 긴 꼬리에 거품기를 달고 달걀 거품을 내주고

다리가 다 자라지 않은 아이는 튼튼한 두 손으로 반죽을 해서 서로 도와 과자를 만들어요~

누가 뭐라해도 그들은 이 일이 점점 기뻐지지요…

 

행복한 과자를 만드는 집을 만들고 사람들이 과자를 먹으며 편히 쉬도록 합니다..

그들이 행복감을 느낄 때 어느 순간에 빨간 조끼 아저씨는 그들 곁에 없네요..

아마도 다시 하늘나라로 가서 생명열매 키우는 일을 하고 있나봐요..

 

이 동화를 보면서 아이들에게는 생명 탄생의 과정을 ㅎㅎㅎ

요렇게 하느님이 빨대로 사랑하는 사람이나 동물들사이에 보내주는 선물로 탄생을 설명하고 있네요..

당혹스럽지 않고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아주 좋은 듯 해요.

그리고 거인의 부주의로 탄생하게 된 3명은 장애우들로 대변이 되겠어요..

몸이 불편한 장애우

말을 하지 못하는 장애우 등등..

이들은 몸이 불편하고 다르다는 이유로 친구들의 놀림과 구경거리가 되었다고 힘들어했지만 결국엔 빨간 조끼 아저씨를 만나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도 찾고 서로 도와가며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들이 즐거움으로써 과자만드는 집이 사람들로 북적이는 과자집이 되게도 하구요..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도 약간 다른이들을 평범하게 바라볼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게 해주고 그들과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몸이 조금 아프더라도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고 행복감을 느끼면 다른 이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으니 우리 아이들도 자신이 행복해지는 일을 찾기를 바라구요..

몸만 건강하게 태어난 아이보다는 몸도 마음도 건강한 아이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마지막으로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