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뚱보클럽]힘내라! 고은찬!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4월 29일 | 정가 12,000원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외 6건

으랏차차 뚱보 클럽|일공일삼 시리즈 83|전현정|비룡소
고은찬.
보람초등학교 5학년 2반, 키 159센터미터, 몸무게 79킬로그램, 별명은 십인분.
햄버거는 큰 걸로 세 개가 기본, 피자는 라지 한 판, 치킨은 한 마리, 몇 끼 굶었다 하면 삼겹살 10인 분은 먹어줘야 하는 뚱보라고 놀림을 받는 아이다.
열 명의 아이들과 줄다리기를 해도 힘이 대단해서 한 번에 이기는 괴력의 아이다.
지루하게 계속되던 승부도 은찬이가 줄을 잡는 순간 깔끔하게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은찬이의 엄마 또한 뚱뚱한 몸매의 소유자로 홈쇼핑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전문 뚱보 모델이다.
요즘 살이 빠져서 뚱보 모델일도 줄어든다는 엄마는 살 빠지면 안 되는 사람이다.
어쩔 수 없이 뚱보로 살아야 하는 엄마의 삶은 힘들기만 하다.
아들에게는 살을 빼라고 닦달을 하면서도 정작 본인은 살찌우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녹여 마시고 삼겹살을 구워 기름까지 마신다. 
살찌우는 전쟁을 벌이는 엄마는 매일 밤 살기 위한 생존전쟁을 치르고 있다.
아빠를 잃은 은찬이네 집에서 엄마는 유일한 수입원이기 때문이다.
격투기 선수였던 아빠는 은찬이가 1학년 때 상대 격투기 선수에게 머리를 맞고 쓰러져 하늘나라로 가셨다.
아빠는 목욕탕에 갈 때면 냉탕에서 다정하게 수영도 가르쳐 주고 냉면도 사주셨다. 
아빠의 죽음이후로 유일하게 싫어하는 음식이 냉면이 되었다.
그렇게 은찬이와 엄마는 다른 방식의 살과의 전쟁이 펼쳐지고 있었다.
한편, 은찬이 할머니는 당뇨병성 망막증이라는 진단을 받고, 빠른 시일 내 수술하지 않으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지만 수술할 형편이 안 돼 가족들의 마음은 아프기만 하다.
엄마는 은찬이에게 뱃살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은찬이만이라도 뚱보 세계에서 탈출시키기 위해 매몰차게 다이어트를 시키려 한다.
그리하여 흑룡체육관 비만교실에 가입했으니 꼬박꼬박 다니라고 한다.
시험을 못 봐도, 친구들하고 싸우고 선생님한테 전화가 걸려 와도, 학원수업을 땡땡이쳐도 잔소리를 않는데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인정사정없는 엄마다.
흑룡체육관 비만교실을 빠지기 위해 체육관을 피해 먼 거리로 돌아서 학교 가는 은찬이.
그러던 중 엄청난 먹성과 열 명은 거뜬히 쓰러뜨릴 정도의 괴력을 가진 은찬이를 눈여겨 본 학교 역도부 코치는 은찬이에게 역도부 가입을 권유한다.
역도부 가입을 권유받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은찬이는 분식집 텔레비전에서 흘러나온 장미란 선수의 인터뷰를 보고 구세주를 만난 듯한 기분에 빠진다.
체급을 위해 살을 찌우는 게 더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엄마 잔소리에서 해방될 수 있는 탈출구를 찾은 것이다.
게다가 역도부 코치 선생님의 유혹은 달콤했다.
아이스크림을 특별 간식으로 준다는 꼬임도 유혹적이고, 역도를 하면 살을 빼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덥석 역도부에 들어가게 된다.
전학 온 짝꿍 예슬이에게 얼떨결에 역도부라고 했던 거짓말에 대한 책임도 있고 해서다.
은찬이 입장에서 역도는 하늘이 보낸 구원의 손길인 셈이다.
뚱보가 운동도 저 닮은 것만 골라 한다고 괜히 놀림이나 당하지 말라는 엄마의 계속되는 반대에도 고집스럽게 역도부 훈련을 계속한다.
한 번도 운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은찬이는 우연히 들게 된 바벨의 짜릿한 매력에 빠지게 된다.
뚱뚱한 자신도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자신감과 처음으로 이루고 싶은 꿈도 생긴다.
그러던 중 전국 주니어 역도 대회 공고에 눈길이 간다.
1등 상금 100만원.
그 돈이면 할머니 수술비로 쓸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은찬이의 결심은 더욱 굳어가고 모두의 반대와 우려 속에 훈련의 강행군은 이어진다.
주장 철민이 형의 도움으로 바벨 잡는 법도 배우게 된다.
처음엔 살 빼라는 엄마의 잔소리가 듣기 싫고 실컷 먹으려는 욕심에 시작한 역도였다.
하지만 은찬이는 처음으로 먹는 것 외에 해야 할 목표가 생긴 것이다.
영대의 에너지 초코바 선물과 친구들, 가족들의 응원 속에 역도 경기가 시작된다.
주눅이 들고 자신감이 없어지려는 순간 철민이 형은 자신의 중량벨트를 건네주고 일등벨트의 기를 불어 넣어 준다.
작년 주니어 챔피언과 비슷하게 겨루기를 하지만 3위에 머문다.
하지만 다음 경기에선 희망이 보인다.
은찬이는 역도를 통해 자신의 약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만들었다.
엄마도 전혀 다른 방법으로 새로운 길을 걷게 된다.
다이어트 용품 전문 뚱뚱이 모델에서 체격이 큰 사람들만을 위한 빅 사이즈 옷을 파는 홈쇼핑의 진짜 패션모델이 된 것이다.
은찬이네 가족은 뚱보 가족이지만, 우연히 시작한 역도에서 꿈을 발견하고 챔피언의 꿈을 꾸는 은찬이와 빅 사이즈 모델로 스카우트되어 예쁘게 화장까지 하는 잘나가는 엄마, 수술 후 앞이 잘 보이는 할머니는 행복하다.
 

우리는 은찬이네 가족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멋지게 살아가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도 자신의 외모에 자신감을 가지고 신 나게 살았으면 좋겠다.
이제 은찬이는 아빠에 대한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그토록 좋아하던 냉면을 다시 먹을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