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놀이 하자~!

연령 5~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1월 8일 | 정가 11,000원

말놀이동시집 1을 본게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말놀이동시집5가 나왔다. 같은 형식의 동시집이 다섯 권이나 나왔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다는 것일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그랬던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나는 말놀이 동시집 1권을 보고 말도 안 되는 ‘말장난’같은 느낌을 받았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기능성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동시의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없었다. 그래서 이후에 나온 책들은 보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말놀이 동시집5를 보게 되었다. 1권을 볼 때와 달라진 게 있다면, 아이가 3살에서 5살이 되었다는 것. 아이의 연령이 높아지고, 한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쓸 수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이 책은 다르게 보인다. 물론 다섯 권의 동시집이 제각각 중점을 둔 부분이 다르기에 1권을 보았을 때와 5권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말놀이’를 어떤 관점에서 다가가야 할이지 아직도 혼란스럽기는 하다. 이 책을 아이의 한글공부를 위해 선택하는 부모가 있을 것이고, 동시집 본래의 역할에 충실하기를 바라며 선택하는 부모도 있을 것이다. 이번에 나온 5권은 ‘리듬’에 중점을 두고 쓴 책이라고 한다. 나의 경우 후자에 해당하는 편이어서 이 동시집을 통해 아이가 시의 리듬을 충분히 느낄 수 있기를 바랐다.

 

책에 실린 동시들을 소리 내어 읽어보았다. 자연스럽게 리듬을 타게 되는 동시들이 몇 개 눈에 띈다. 시의 운율, 시의 리듬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시를 읽고 자연스럽게 그것을 느낄 수 있다면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백배 나은 것이리라. 내가 한번 읽어주고 아이가 한번 읽고 하는 사이에 [삽살개], [똥파리], [증기기관차], [뚱딴지], [장맛비]와 같은 몇몇 시들은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엄마 말놀이해요.’하고 책을 들고 와서는 저 시들만 찾아서 읽는다. 다른 시들은 시큰둥하다. 아이가 좋아하는 시는 그 나름의 맛이 있다. 삽살개의 재미난 모습을 연상하거나, 똥파리라는 단어만으로도 웃기거나, 증기기관차의 ‘부글부글 칙칙, 부글부글 확확’같은 소리를 좋아하거나, [뚱딴지]나 [장맛비]의 리듬감을 즐긴다. 엄마의 생각으로는 [삽살개]나, [뚱딴지], [다슬기], [동굴], [숨바꼭질] 같은 시들도 괜찮은 것 같다. 반전이 돋보이는 [황금털 사자]나, [번데기]같은 시도 괜찮은데 [개개비와 개], [고등어], [퓨마], [재규어]같은 황당한 시들도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각 시들의 개성보다는 전체적으로 획일한 느낌을 갖고 있어서 제목만 보고도 이렇게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 점이다. 예를 들어, [삽살개]가 ‘삽살 삽살 삽살개’로 시작하듯, [똥파리]는 ‘파리 파리 똥파리’로, [달팽이]는 ‘달, 달, 달팽이’로, [오뚝이는 왜]는 ‘오뚝 오뚝 오뚝이’로, [황금털 사자]는 ‘사자 사자 수사자’로, [아지랑이]는 ‘랑이 랑이 아지랑이’로, [목도리]는 ‘도리 도리 목도리’로, [다람쥐]는 ‘람쥐  람쥐 다람쥐’로, [번데기]는 ‘뻔 뻔 뻔데기 데기 데기 번데기’로 시작한다. 아이는 목차에 있는 제목만 보고도 이렇게 중얼거린다. 이왕이면 각각의 시들이 각각의 개성을 드러내는 형식과 내용을 갖추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