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가 좋아요

연령 10~11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3년 8월 1일 | 정가 7,500원

상처를 보석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이 인간에게(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있다는 사실처럼 고맙고 다행스러운 일도 없습니다. 그 힘으로 우리는 고달픈 세상도 재미나게 살아 갈 수 있으니까요.
-작가의말中

아빠의 병으로 인해 모든게 변해버린 재승이네. 재승이는 무엇보다 길고 예쁜 머리를 가졌던 누나가 짧은 머리가 된 것이 너무 싫다. 어디를 가도 형이라 오해 받는 누나. 누나는 뭐가 좋은지 그런 소리를 들어도 싱글벙글.

참으로 기특하다.  누나는 너무도 밝고 씩씩한 아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슬퍼하거니 기죽지 않으니 말이다. 아빠가 아프시고 예전의 집보다 못한 곳으로 이사를 가도 기죽지 않고 동생 재승이를 보살피는 누나.  
이런 친구들은 우리 주변에도 있을 것이다. 엄마가 해 주시는 따뜻한 밥을 먹지 못하고 혼자 일어나서 어제 해 놓은 식은 밥을 먹고 학교에 가야하는 아이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그 아이들도 행복을 꿈꿀수 있을텐데…

재승이가 동네 아이들에게 매를 맞아도 달려가서 혼내주는 누나. 그런 누나가 재승이는 곱게 보이지 않는다. 여자가 창피한 것도 모르고 남자들과 싸우니 말이다.

하지만..재승이는 짧은 머리를 가지고 형이라 오해 받고 여자인데도 남자들과 주먹 싸움을 하는 누나이지만 너무도 사랑한다.

상처..누구나 상처는 하나씩 가지고 있다. 살아가면서 상처를 입지 않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상처가 생겼다고 그 상처를 보며 아프다고 가만히 울고만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약을 바르거나 아무렇지 않은 듯 툭툭 털며 일어나 다시 걸어갈 것이다. 사는 것도 그런 것이 아닐런지..삶의 상처가 생겨도 우리는 그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용기를 내서 그 상처를 이겨내고 씩씩하게 한발한발 세상을 향해 걸어가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