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책도락: 소가 된 게으름뱅이

 

‘게으름뱅이’는 어떤 사람을 말하는지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 그런 다음 문장의 빈칸을 채워서 완성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게으름뱅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그림과 문장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게으름뱅이를 그림으로 표현할 때는 어떤 상황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행동과 상황 위주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힘들어하면 이 방법을 안내해 주세요.

 

게으름뱅이가 어쩌다 소가 되고, 또 어떻게 다시 사람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그림을 보면서 알아보아요. 그런데 그림이 뒤죽박죽으로 섞여 있네요. 그림을 순서대로 정리한 후 장면에 따라 이야기 내용을 말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이야기의 내용을 그림에 따라 요약하는 활동입니다. 제시된 그림의 순서를 정리하고, 전체 글의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야기 순서 정리는 논리적 사고의 시작이며, 내용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또한 글쓰기 연습에도 도움이 되지요. 그림 순서를 정한 후에는 어떤 내용이었는지 이어서 말해 보도록 이끌어 주세요.

 

온 나라에 게으름뱅이에 대한 소식이 알려져 난리가 났어요. 책도락 기자가 게으름뱅이를 인터뷰하러 간다고 하네요. 우리도 따라가 볼까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등장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에 집중하며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등장인물의 마음은 글로 서술되어 있지 않기에 이면에 숨어 있는 마음을 헤아리려면 사고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글과 그림에 제시된 단서를 찾아 등장인물의 마음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세 번째 발문은 노인의 말을 거짓으로 볼 것인지, 게으름을 물리칠 수 있도록 큰 깨달음을 준 것으로 볼 것인지 아이들 스스로 판단해 보도록 이끄는 물음입니다. 노인에게 상을 주어야 한다고 대답하는 아이에게는 상의 이름도 지어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노인의 말에 숨겨진 의도를 아이들이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게으름을 이겨 낼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이끄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게으름을 피우고 싶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더욱 그렇지요. 게으름을 피우고 싶었던 경험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면서 게으름을 이기는 방법을 끌어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게으름을 이겨 냈던 경험도 함께 이야기하면서 찾는다면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글 : 임은정 (한국독서지도연구회 부회장)

대학원에서 독서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독서지도연구회에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평생교육원과 공공도서관, 학교 등에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비룡소의 「교과연계 독서자료」를 비롯해 다양한 독서교재를 개발하였고, 현재 대성독서논술 교재인 『리딩게임』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1. 정미란
    2012.3.22 1:24 오전

    좋은 활동자료 감사히 담아갑니다~

    URL
  2. 한순영
    2012.3.2 8:03 오후

    센타 아이들이랑 수업해 봐야겠어요^^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URL
  3. 김은영
    2012.2.25 6:41 오후

    넘넘 유용한 활동지예요~꾸준히 이 책도락으로 독후활동을 하면 아이의 생각과 마음이 쑥쑥 자랄것이라는 확신이 팍팍 드네요 수고해주신 임은정 선생님과 책도락을 운영하시는 비룡소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