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책도락: 춤추고 싶어요

 

이야기 탐정이 되어 『춤추고 싶어요』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지 상상해 보세요. 이야기 탐정에게 주어진 단서는 다음 네 가지예요. 단서들을 찬찬히 살펴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예측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주어진 단서를 활용하여 이야기 내용을 예측하는 활동입니다. 제목과 그림을 잘 살펴보고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이야기 내용을 예측할 때는 등장인물, 배경, 사건의 흐름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힘들어 할 경우 부모님이 시범을 보여 주세요.

 

그림을 찬찬히 들여다보세요.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어떤 움직임이 느껴지나요? 그림에서 전달되는 느낌들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춤추고 싶어요』는 그림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전해 주는 그림책입니다.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텍스트에만 집중하지 않고 그림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그림을 읽을 때는 그림을 보며 느낀 바를 말로 표현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활동을 통해 작가가 그림으로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피리를 불고 싶어 하는 소년과 춤추고 싶어 하는 사자는 어딘가 비슷한 점이 있어요. 두 친구의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을 모아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소년과 사자는 다른 듯하면서도 서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어떤 점이 비슷하고 다른지 비교하며 등장인물의 특성을 분석해 보세요. 분석을 하려면 등장인물의 행동 하나하나를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등장인물들의 행동은 결국 이야기 흐름이기도 하지요. 사자와 소년이 한 일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그들의 특성을 이끌어 내 비슷한 점, 다른 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오늘 들판으로 사냥을 나간 사자들과 사람들이 마주치는 바람에 아주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뻔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아주 신기한 일이 벌어졌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사건의 주인공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등장인물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활동입니다. 등장인물의 행동을 살펴보면 등장인물의 마음을 읽을 수 있고, 등장인물의 마음은 작품의 주제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주제를 찾아내는 것을 힘들어하더라도 각 장면의 등장인물이 어떤 마음일지는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여러분이 만약 『춤추고 싶어요』의 주인공이 된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문제 상황을 대한 현명하게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기발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그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 즉 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생각이 책 내용과 어울리지 않을 때에는 책을 다시 한 번 읽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피리 부는 소년과 춤추는 사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지 않았어요. 여러분에게도 소년과 사자처럼 하고 싶은 일, 이루고 싶은 꿈이 있나요?

 

꿈을 향한 자신의 마음을 확인했다면, 미래에 신문이나 잡지에 실릴 여러분의 모습을 찾아보세요.

 

 

글 : 임은정 (한국독서지도연구회 부회장)

대학원에서 독서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독서지도연구회에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평생교육원과 공공도서관, 학교 등에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비룡소의 「교과연계 독서자료」를 비롯해 다양한 독서교재를 개발하였고, 현재 대성독서논술 교재인 『리딩게임』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1. 김은영
    2012.6.7 12:13 오후

    역쉬~~~탁월하신 임은정 선생님의 책선정과 활동지에 존경의 박수를 쳐드립니다.
    짝짝짝~^^
    계속해서 좋은 책소개와 멋진 활동지 기대할께요^^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