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대왕

김선희 | 그림 한지선

출간일 2009년 1월 23일 | ISBN 978-89-491-8811-9

패키지 양장 · 번형판 148x215 · 76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분야 읽기책

책소개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위인 이야기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쓰인 위인 동화 시리즈로, 국내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대거 참여해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새로운 위인상을 제시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참여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읽기 책 형식의 새로운 위인 동화입니다. 이 시리즈는 재미있는 글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꿈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할 모델을 제시합니다.”

―기획위원 박이문, 장영희, 안광복

편집자 리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11권 『세종 대왕』, 12권 『클레오파트라』, 13권 『김구』, 14권 『헨리 포드』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위대한 영웅의 모습이 아니라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소개한다.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선희가 쓴 11권 『세종 대왕』은 우리글 훈민정음을 만든 세종의 이야기다. 세종은 왕으로 있는 동안 우리 땅에 맞는 농사법을 찾고, 여진족과 왜구를 몰아내 나라를 안정시켰으며, 장영실, 이순지, 박연 등 신분에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해 문화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오랜 노력 끝에 만든 훈민정음은 수천 수만 개의 글자를 알아야 하는 한자와 달리 스물여덟 자만 알면 어떤 말과 소리도 다 쓸 수 있어, 지혜로운 자는 하루아침에 깨우칠 수 있고 어리석은 자일지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세종을 ‘대왕’이라 높여 부른다. 평생 백성들을 아끼고 사랑하며 그들이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고민한 세종에 대한 존경의 표현이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세종의 여러 치세를 살펴보는 한편, 훈민정음의 우수성과 세종을 도와 조선 초의 기틀을 다진 인물들을 소개함으로써 세종을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가 소개

김선희

1964년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났다.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장편동화 『흐린 후 차차 갬』으로 2001년 제7회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는 『열아홉 개의 새까만 눈』, 『할머니의 보릿고개』등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1학기   >   국어   >   4. 마음을 전해요   >   독서 감상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한글을 만드신 새종 대왕>읽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소개하는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적어 보아요.
세종 대왕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적어 보세요.
② 소개하는 글을 써 보아요.
세종 대왕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을 조사한 뒤 세종 대왕을 소개하는 글을 써 보세요. 이때 세종 대왕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중심으로 작성하고, 새로 알게 된 내용과 더 알아보고 싶은 점을 함께 써 보세요.
③독후감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나요?
세종 대왕께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대답을 받는 등의 인터뷰 형식의 독후감을 써 보아요.

엄마에게 Tip

한글은 미국의 유명한 과학 잡지 《디스커버리?에서도 인정받았듯이 세계에서 가장 합리적인 문자예요. 하지만 요즘 사람들이 한글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우리의 우수한 한글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어요. 한글을 바르지 사용하지 못한 경우를 찾아보고,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며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생각을 모아 보세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