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생태와 환경

원제 Ecology for Beginners

앤디 프렌티스 | 그림 안톤 할만 | 옮김 고정아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 출간일 2023년 9월 21일 | ISBN 979-11-9089-687-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75x247 · 128쪽 | 연령 8세 이상 | 가격 15,000원

도서구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생태와 환경 (보기) 판매가 13,500 (정가 15,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페이지-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생태와 환경(Ecology_for_Beginners)

편집자 리뷰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생태학> 교양서

 

생명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생태계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왜 환경을 지켜야 하나요?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바뀔까요?

 

생태학을 알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지킬 수 있어요!

 

 

◆ 초등 <생태학>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생태학을 이해하고, 생태학이 우리 생활과 사회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보아요!

 

생태학의 정의부터 생명이 진화하는 원리, 생태계의 주요 법칙, 오늘날 환경의 변화까지 생태학을 둘러싼 여러 가지 개념과 지식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낸 생태학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생태와 환경』이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생태학의 원리와 주요 주제를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보며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과학>과 <사회> 교과서 속 생태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부터 생태와 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사회 현상까지 한층 더 깊이 알려 준다. 어린이는 생물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활동이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태와 환경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생태와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길러진다. 생태학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생태학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흥미진진하게 생태학을 이해하고, 세상을 똑똑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될 것이다.

 

 

◆ 생명의 시작과 진화 과정부터 생태계의 이해,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생태학에 관한 모든 것

 

초등 <과학>, <사회> 교과 연계

5-2 <과학> 생물과 환경

6-2 <사회>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총 다섯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유기체와 환경, 적응과 진화, 생태계 복원력, 생물 다양성 등 필수 생태학 개념부터 근래에 생태계에 일어난 중대한 변화와 그 이유, 예상되는 전망과 대안까지 조목조목 풀어나간다. 생태학의 다양한 연구 주제와 개념을 이해함과 더불어 인간과 지구 환경이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운명 공동체임을 이해한다.

먼저 생태학은 무엇인지 정의하고, 생태학자가 하는 일, 생태와 환경을 연구해야 하는 까닭을 소개한다. 이어서 제1장에서는 생명체가 진화, 적응, 발전을 거쳐 온 역사와 원리를 간략히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먹이 사슬, 환경의 복원력, 순환 고리, 생물 다양성을 중심으로 생태계의 각 부분이 어떻게 경쟁과 협력을 통한 균형을 유지하는지 알아본다. 제3장에서는 ‘멸종’을 키워드로 인간의 활동이 생태계에 미친 영향,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을 포함해 우리 지구의 현재 상태와 전망을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생태계가 인간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되짚어 보고, 생태계를 복원할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폭넓게 알아본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실생활에서 생태적 가치와 정신을 지키며 사는 방법, 어린이도 해 볼 수 있는 기초적인 생태학 연구 방법과 흥미로운 주제를 소개한다.

 

 

◆ 우리 생활 속 생태와 환경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생태학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알려 주고, 생태학 개념과 이론, 생태학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 준다. 또한 생태와 환경이 우리 삶에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인간은 주변 환경을 얼마나 많이 바꾸었을까?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떻게 해야 우리가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을까? 환경을 보호하는 일과 돈을 더 많이 버는 일, 둘 중 뭐가 더 중요할까? 여러 가지 흥미로운 질문들에 관한 다양한 논의와 사례를 알아보며 어린이들은 생태와 환경의 가치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갖게 되고,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논리력과 문제 해결력이 자랄 것이다.

또한 생태계 파괴의 해결책은 무엇이 있는지, 개인의 선택이 생태와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세계 지도자와 기업들이 어떤 약속을 해야 하는지 등 어린이들이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생태와 환경 관련 사회 이슈도 제시하고 있다. 책을 읽고 생태와 환경의 주요 주제에 대해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생태학과 관련된 여러 개념과 이론, 사례를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생태학의 기초와 심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상황 예시와 그림을 통해 생태학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생태학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태학의 다양한 응용법을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목차

● 목차

4쪽 생태학이란 무엇일까요?

6쪽 생태학의 주요 주제

8쪽 생태학자는 무슨 일을 하나요?

10쪽 생태학이 왜 중요한가요?

13쪽 제1장 | 생태학의 기초

33쪽 제2장 | 생태계의 이해

61쪽 제3장 | 무엇이 문제인가요?

85쪽 제4장 | 가치 있는 싸움

107쪽 제5장 | 나도 생태학자

123쪽 낱말 풀이

126쪽 찾아보기

128쪽 이 책을 만든 사람들

작가 소개

안톤 할만 그림

고정아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 책과 문학 작품을 주로 번역하며, 2012년 제6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1~2』, 『누가 세상을 움직이는가?』, 『엄마가 알을 낳았대』, 『전망 좋은 방』, 『내 책상 위의 천사』, 『천국의 작은 새』 등이 있다.

"고정아"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