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디작은 생명체가 어떻게 큰 변화를 이룰 수 있을까요? 지렁이 칼한테 물어보세요!

지렁이 칼의 아주 특별한 질문

원제 Carl and the Meaning of Life

글, 그림 데보라 프리드만 | 옮김 이상희

출간일 2021년 6월 3일 | ISBN 978-89-491-1406-4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8x292 · 48쪽 | 연령 5세 이상 | 가격 13,000원

도서구매
지렁이 칼의 아주 특별한 질문 (보기) 판매가 11,700 (정가 13,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상세페이지_지렁이칼의아주특별한질문_수정02

편집자 리뷰

작디작은 생명체가 어떻게 큰 변화를 이룰 수 있을까요?
지렁이 칼한테 물어보세요!

“자연의 경이로움을 담은 그림책” – «북리스트»

“아주 작디작은 생명조차도 저마다 필요한 역할이 있음을 알려 준다.” – «스쿨라이브러리저널»

“지렁이 칼을 통해 ‘지구를 돕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혼북»

모든 생명체는 저마다의 중요한 역할이 있다는 교훈을 주는 그림책 『지렁이 칼의 아주 특별한 질문』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주인공 지렁이 칼은 매일같이 땅을 판다. 그러던 어느 날 지나가던 들쥐가 왜 그런 일을 하는지 물어 오고, 대답을 하지 못한 칼은 대답을 찾아 길을 나선다. 작가 프리드만은 집 뒤뜰의 여러 생명체들을 관찰하면서 각각의 생명들이 지금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왜 하는지 궁금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뒤뜰에서 만난 지렁이, 토끼, 여우, 쥐, 그리고 다람쥐를 보며 이 그림책을 쓰고 그리게 되었다. 이 그림책은 서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하는 동식물들의 생태계를 보여 주며 자연의 경이로움을 담아 내면서도, 더 나아가 인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철학적인 메시지를 녹여냈다. 무엇보다 자연과 동식물을 배경으로 한 일러스트는 잔잔한 색감의 수채 물감으로 그려내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 아주 작은 것이라도 저마다의 역할이 있음을 알려 주는 그림책

지렁이 칼은 땅속에 살면서 온갖 걸 보슬보슬한 흙으로 갈아엎으며 날마다 열심히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들쥐가 묻는다.

“왜 그런 일을 하는 거야?”

“왜냐고···?”

지렁이는 자신이 왜 지렁이로서의 일을 하는지 대답하지 못한다. 그리고 당장 대답을 찾아 떠난다. 칼은 토끼, 여우, 다람쥐 등 다른 동물들을 만나면서 자신이 왜 지렁이 일을 하는지 물어보지만 대답을 찾지 못한다. 대신 동물들은 자신들은 어떤 일을 하며 살아가고, 왜 하는지 들려준다. 토끼는 아기들을 돌보는 일을 하고, 여우는 먹이를 위해 사냥하고, 다람쥐는 자신이 잠자는 떡갈나무의 도토리를 심는 일을 한다. 칼은 자신만 답을 찾지 못하는 것 같아 슬퍼하는데···. 한편, 칼이 답을 찾아 헤매는 사이 땅은 점점 메말라 가고 급기야 쩍쩍 갈라진다. 그러다 딱정벌레는 건강한 땅에서 집어먹던 애벌레가 보이지 않자 배고파 흐느낀다. 칼은 딱정벌레를 보고 문득 자신이 왜 지렁이 일을 하는지 깨닫게 되고, 다시 땅을 보슬보슬한 흙으로 갈아엎기 위해 자기 자리로 되돌아간다.

『지렁이 칼의 아주 특별한 질문』은 작디작은 생명체라도 지구에 꼭 필요한 존재라는 걸 알려 준다. 지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아주 작은 생명체인 지렁이 칼처럼 말이다. 자칫 당연하게 여겼던 작은 변화들이 쌓여 큰 변화를 이루듯, 지렁이 칼이 매일같이 열심히 흙을 갈아엎었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 아름다운 꽃도 피고, 식물도 잘 자랄 수 있던 것이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아이들과 함께 지렁이 칼처럼 지구 환경을 위해 어떤 사소한 일들을 할 수 있는지도 이야기해 보면 좋을 것이다.

 

■ 인생의 가장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철학적인 이야기

『지렁이 칼의 아주 특별한 질문』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쉽게 그려낸 이야기이지만, 굉장히 철학적인 질문을 띠고 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우리도 지렁이 칼처럼 인생의 중요한 질문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인생에 어떤 것들을 하며 살아가고, 왜 그것들을 하고, 또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 등 생각해 볼 거리가 많은 그림책이다. ‘

작가 소개

데보라 프리드만 글, 그림

데보라 프리드만은 궁금한 게 많아요. 미국의 코네티컷주에서 가족과 함께 살며 집 뒤뜰의 생명체들을 관찰하지요. 그리고 지금 무슨 일을 하는지 왜 하는지 궁금해 해요. 그녀의 첫 번째 책인 『낙서하기』는 코네티컷 도서상 결선에 진출했어요. 또 미국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그림책 미술관인 에릭 칼 미술관에서 2011년 최고의 그림책으로 선정되었어요.

이상희 옮김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시와 그림책을 쓰고 번역하며 그림책 전문 어린이 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 버스’와 이상희의 그림책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시집 『잘 가라 내 청춘』, 『벼락무늬』, 어른들을 위한 동화 『깡통』, 그림책 『이야기 귀신』, 『빙빙 돌아라』와 『그림책 쓰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이 작은 책을 펼쳐 봐』, 『네가 만약』, 『까만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미피 시리즈」 등이 있다.

"이상희"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