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도깨비상 – 그림책 부문

수상작 및 작가

 

글·그림 부문    김진철「나무가 된다면 진짜 나무가 된다면」

글 부문    당선작 없음
심사위원: (예·본심) 최승호·권혁수·이호백
본상: 각 부문 상패
부상: 1,000만 원(선인세 500만 원/ 창작지원금 500만 원) – 특전 볼로냐 도서전 참관(글, 그림 부문) 300만 원(선인세 150만 원/창작지원금 150만 원)(글 부문)

시리즈 비룡소 창작 그림책 37 | 글, 그림 김진철
연령 4~8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5월 20일 | 정가 15,000원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외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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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경위

 

제16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이 최종 결정되었다. 지난 10월 20일 원고를 최종 마감하여 예·본심을 진행한 황금도깨비상에는 그림책 글 부문 137편, 글·그림 부문 91편으로 총 228편이 접수되었다.

그림책 부문은 접수된 작품의 수와 질을 고려해 지난 11월 10일 오전 10시에 본사에서 예·본심을 함께 치렀다. 심사로는 시인 최승호 님과 계원디자인예술대학 교수 권혁수 님, 그림책 작가 이호백 님을 위촉하였다. 그림책 부문은 그림책 글 부문을 따로 공모하여 총 137편을 심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진부한 소재와 상투적인 내용이 많고 글의 전개가 자연스럽지 못하여 아쉽지만 올해도 당선작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글·그림 부문은 총 91편으로 다양한 소재와 표현 기법 등을 선보여 작년보다 수준이 높아 오랜 논의 끝에, 진짜 나무가 되고 싶은 새싹의 꿈을 시적인 언어와 개성 있는 그림으로 선보인 김진철 님의「나무가 된다면 진짜 나무가 된다면」을 당선작으로 선정하였다.

당선작은 이듬해인 2010년 책 출간과 함께 제16회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품으로 공식 발표한다.


심사평

심사위원   예·본심 : 최승호(시인), 권혁수(계원디자인예술대학 교수), 이호백(그림책 작가)

올해 황금도깨비상에 응모한 작품들은 작년보다 향상된 수준의 것들이었다. 그중 최종 본심에 오른 작품은 김진철 님의「나무가 된다면 진짜 나무가 된다면」과 장윤경 님의「할머니와 우산」, 이하영 님의「아둑시니와 밤 여행을」이었다.

장윤경 님의「할머니와 우산」과 이하영 님의「아둑시니와 밤 여행을」은 할머니의 외로운 삶을 달래고, 혼자 잠들기 두려워하는 아이를 잠재우는 이미지가 우리를 따뜻하게 감싼다. 다만 이 두 작품에 아쉬운 점은 등장인물들이 생명감을 느끼기에는, 의식적인 조형으로 캐릭터화되어 있어 표정과 몸짓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인물(人物)화가 아니라 인간(人間)화를 생각했으면 좋겠다. 또한 형상을 지나치게 선 드로잉에 의존하고 있어 색채(color)가 색감(color sense & impression)의 차원에 이르지 못하는 기형적 한계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장윤경의「할머니와 우산」은 이야기의 재능보다는 그림이 돋보였던 작품이다. 그림책은 회화의 매력은 물론 이야기의 매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야기의 친근성 이전에 좀 더 흥미로운 서사의 뿌리를 마련했어야 했다. 이하영의「아둑시니와 밤 여행을」은 환상의 세계로 독자를 이끄는 상상력과 서정성의 깊이를 높이 평가할 만한 작품이다. 그림책 작가로서의 충분한 역량이 느껴지지만 신인다운 패기, 도전적인 새로움은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이번 당선작인 김진철 님의「나무가 된다면 진짜 나무가 된다면」은 새싹이 나무가 되어, 아이들과 나누고 싶은 숲의 아름다움을 상상한다. 가을 단풍으로 부서지며 귀뚜라미와 합창하기를 소원한다. 새싹이 건네는 이야기는 나무의 그늘과 계절의 풍경 속으로 우리를 이끌었다. 나무와 숲, 새와 하늘의 풍경이 다채로운 화면 전개와 구성으로 실감나게 엮이고 펼쳐져 있다. 추상성과 형상성의 세계를 조화롭게 연결하며 작가로서 튼튼한 조형 능력에 준하는 이미지 연출 능력을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매우 시적인 언어들의 메아리와 신비스러운 색채의 화음을 펼쳐 보인다. 나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생명 있는 것들의 즐거운 축제, 인드라망을 떠오르게 하는 이 작품의 세계관은 정말 아름답다. 사랑과 배려의 메시지를 감추지만 깊은 감동이 있고, 이미 세상에 존재하는 작은 것들을 등장시키지만 존재의 경이로움과 새로운 인식을 독자에게 선물한다. 또 발랄한 아이들의 실루엣과 페이지를 가득 메운 그루터기 나무의 형상에서 따뜻함과 순진함이 느껴진다.

최근 우리 그림책의 놀라운 성장과 반가운 성숙을 흐뭇하게 지켜보고 있으나 여전히 ‘아름다운’ 그림책은 쉽게 발견할 수 없다. 이번 당선작이 아름다운 그림책으로 우리와 만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심사위원 최승호(시인), 권혁수(계원디자인예술대학 교수), 이호백(그림책 작가)